닫기 공유하기

"죽어서 사는 길 간다"…황교안, 청와대앞 '철야노숙'

'단식4일차' 주말맞은 황교안, 전날밤 국회 향하다 '유턴'
나경원, 귀국하자마자 새벽에 황교안 만날듯

[편집자주]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이 22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 황교안 대표 단식농성장에서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유예 발표와 관련, 긴급 의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9.11.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이 22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 황교안 대표 단식농성장에서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유예 발표와 관련, 긴급 의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9.11.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주말인 23일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무기한 단식 농성을 이어간다. 이날로 단식 4일째다.

특히 황 대표는 지난 20일 단식 돌입 후 처음으로 천막 밖에서 노숙하며 밤을 지새웠다.

한국당에 따르면 황 대표는 전날 저녁 열린 긴급간담회를 마친 후 차량을 타고 국회에 설치한 천막 농성장으로 이동하는 도중 차량을 유턴시키기로 결심했다. 청와대 앞 광장에서 밤을 보내는 노숙 투쟁을 펼치기로 한 것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황 대표가 청와대 앞에서 철야 단식 농성하는 것을 완강히 원해 차량 방향을 돌린 것"이라며 "집시법 제11조를 준수해 청와대에서 100m 거리 떨어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밤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집시법 제11조(옥외집회와 시위의 금지 장소)에 따르면 국회, 각급 법원, 헌법재판소, 대통령 관저, 국회의장 공관 등 청사 또는 저택의 경계 지점으로부터 100m 이내의 장소에서는 옥외집회 또는 시위를 할 수 없도록 돼 있다.

당초 황 대표는 20일 오후 3시쯤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한 뒤 천막을 설치하고 단식 투쟁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그러나 청와대가 집시법 제11조와 경호상의 이유로 분수대 앞 천막 설치를 금지하자 황 대표는 천막 없이 저녁 8시40분쯤까지 그 자리에 매트를 깔고 앉은 채 농성을 벌였다.

또 국회에서는 밤 8시40분쯤부터 한국당 당직자들은 국회의사당 정면 계단 앞에 황 대표가 단식 투쟁을 할 천막을 설치했다. 황 대표는 이틀밤을 국회 앞 천막 농성장에서 잠을 자고 새벽 3시쯤 일어나 동틀 무렵 청와대 앞으로 이동해 농성을 이어갔다. 천막 내부에는 침구류와 앉은뱅이책상, 좌식의자, 전기난로 2개가 비치돼 있다.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며 단식농성 중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 농성장에서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유예 발표와 관련 조경태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2019.11.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며 단식농성 중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 농성장에서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유예 발표와 관련 조경태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2019.11.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한편 나 원내대표는 국내 정치 상황을 고려해 당초 일정보다 하루 당겨서 이날 새벽 귀국하기로 했다. 나 원내대표는 귀국 직후 황 대표가 철야 단식 농성을 벌이는 청와대 앞을 찾을 것으로 전해졌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오후엔 "당 대표가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철야할 계획"이라며 긴급의원간담회 소집을 예고하기도 했다. 실제로 긴급 간담회는 오후 6시30분부터 약 2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조경태 최고위원과 김도읍 비서실장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황 대표의 단식투쟁 분수령은 이번 주말이 될 전망이다.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 철회 결정을 내린 만큼 황 대표의 단식 투쟁이 여론의 지지를 얻게 되면 정부·여당에 강한 압박으로 작용할 수 있어서다.

전날 황 대표도 이를 고려해 긴급 간담회를 마친 뒤 지지자들을 향해 걸어간 후 "국민 여러분이 위대하다. 국민 여러분이 이겼다"고 외쳤다.

황 대표는 지소미아 종료가 사실상 연기됐지만 "산 하나를 넘었을 뿐"이라며 나머지 2개 조건을 내세워 단식을 이어가겠다고 선언했다.

황 대표는 당초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파기 철회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설치법 포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 등 3가지를 요구하며 단식에 돌입했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지소미아 종료 연기 결정 이후 브링피에서 "이제 산 하나를 넘어섰다"며 "이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법 저지를 위해 단식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경태 최고위원도 전날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김영삼 전 대통령 4주기 추모식을 마친 후 뉴스1과 만나 "지소미아 문제가 해결된다고 해도 아직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문제가 남았다"며 "황교안 당 대표의 단식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단식에 돌입하며 "절체절명의 국가 위기를 막기 위해 무기한 단식 투쟁을 시작하겠다"며 "죽기를 각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전날 페이스북에서도 "죽기를 각오하고 있다"며 "단식의 끝은 알 수 없다. 지켜야할 가치를 잃은 삶은 죽음이기에, 죽어서 사는 길을 갈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