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나경원 "與, 본회의 무서워서 안 여나…필리버스터 보장하라"

"소수당에 필리버스터 권한 있어…우리한테 핑계 대나"
"다당제 정당 쪼개 대통령 견제 못하게 해…국민과 막을 것"

[편집자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2019.12.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2019.12.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 본회의 무산과 관련, "우리는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권한을 최소한 보장해달라 하는 것이다. 근데 왜 더불어민주당은 안 여나. 무서워서 안 여나"라고 비난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국회 상황에 대해 설명하며 이렇게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협상 때) 5건만 필리버스터를 보장해달라 했다. 소수당한테 필리버스터 권한이 있지 않나. 국회법대로 하면 당연히 줘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그런데 필리버스터를 아예 하지 말라는 것 아닌가. 이런 의회 독재가 어디 있나. 우리한테 핑계를 대나"라고 반문했다.

이 원내대표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방향에 합의하면 협상 가능' 조건에 대해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국회에 다당제를 만들려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다당제의 모습이 바람직한가"라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의 당내 갈등, 대안정치(가칭)과 민주평화당의 탈당·분당 반복 등을 사례로 들어 "다당제는 정당을 많이 쪼개서 초강력한 대통령을 견제하지 못하게 하겠다는 것"이라며 "우리가 찍은 표가 어디로 가는지 모르는데 그런 국회 모습이 바람직한가"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이 4+1 공조 체제로 한국당을 계속 배제하는 것에 대해서는 "의회가 의회의 기능을 못하게 여당이 마음대로 할 수 있나. 정말 자괴감이 든다"며 최근 불거지는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들어 "최대한 국민들과 함게 막아보도록 하겠다. 국민 여론이 중요할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청와대가 어떤 정도로 개입했느냐 이부분에 대해 청와대는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당 차원에서 먼저 국정조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