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신남방특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후속 논의…"2020년 성과내기"

사람·상생번영·평화별 실질 협력 확대하기로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제공) 2019.11.26/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제공) 2019.11.26/뉴스1

대통령 직속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19일 서울 광화문 신남방특위 대회의실에서 청와대 경제보좌관인 주형철 위원장의 주재로 제4차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평가하고 후속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외교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 위원들을 비롯해 처음으로 주아세안대표부 관계자도 참석했다. 안건 협의를 위한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와 코트라(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유관기관도 참석했다.

주형철 위원장은 "지난달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돼 정부의 신남방정책이 경제협력은 물론 인적교류·문화예술·문화안보 등 전방위적인 협력 관계로 발전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신남방정책 가속화를 위해 각 부처가 소관과제를 책임지고 속도감있게 이행해 2020년 가시적 성과를 본격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신남방특위는 이번 정상회의가 한-아세안 협력 심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주요국들과 차별화되는 우리의 강점을 살려 3P(사람·상생번영·평화)별 실질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상회의 결과를 홍보하고 아세안에 대한 인식을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가기로 했다.

고용부는 우리 진출기업의 현지 노동법령 준수 및 인권경영에 대해 적극 지원하기 위해 외교·법무·산업부와 합동으로 '동남아시아 진출기업 노무관리 및 인권경영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유관기관 협의회의 운영을 내실화하고 현지 공관의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다.

무상원조 지원기관인 코이카는 신남방국가 ODA 신규사업 지원규모를 확대해나가고, 신남방국가에 대해 디지털 파트너십, 고등교육, 농촌개발, 도시개발, 포용적 교통 등 5대 중점분야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와 코트라는 국내에 설치된 신남방 비즈니스 데스크를 확대해 2020년에는 데스크의 해외 조직으로 '신남방 비즈니스 협력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난 11월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을 계기로 체결한 '한-인도네시아 수도이전 및 개발 기술협력 MOU'를 이행하기 위해 전문가, 공무원을 파견하는 등 기존 행정수도 이전 경험을 인도네시아 정부에 적극적으로 공유하기로 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