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美국무부, 文대통령 남북협력 구상에 '한미공조' 강조

"단합된 대응 위한 조율 전념…안보리 결의 이행해야"

[편집자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자료사진> © AFP=뉴스1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자료사진> © AFP=뉴스1

미국 정부가 14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한 협력 확대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대북 문제에 관한 한미 공조를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미국의소리(VOA) 방송 등에 따르면 미 국무부 관계자는 이날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남북협력 구상에 대한 논평 요청에 "미국과 동맹국 한국은 북한 문제에 관해 긴밀히 공조한다"며 "우린 북한에 단합된 대응을 하기 위한 조율에 전념하고 있다"고 답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이어 "모든 유엔 회원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1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북제재는 그 자체가 아니라 북한 비핵화를 이끌어내는 데 목표가 있다"며 "남북관계에서 최대한 협력관계를 넓혀간다면 필요한 경우 제재의 일부 면제나 예외조치 인정에 대한 국제적 지지를 얻는 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북한 접경지대 협력과 북한 개별관광, 스포츠 교류를 향후 모색 가능한 남북협력 사업들로 꼽았다.

이런 가운데 북한도 안보리 제재 대상이 아닌 관광 분야를 외화벌이 수단으로 삼고자 강원도 원산·갈마 해안관광지구와 양강도 삼지연군 관광단지 조성사업 등을 진행 중이다.

따라서 미 국무부가 문 대통령의 남북협력 구상과 관련해 '한미공조'와 '안보리 결의 이행'이란 원론적 입장을 강조한 것은 '남북협력 때문에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중단을 목표로 하는 안보리 대북제재의 틀이 흔들려선 안 된다'는 메시지를 담은 것일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미 국무부는 이날 캘리포니아주 팰로앨토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통해서도 양측이 "긴밀한 대북공조를 이어간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