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단독] 김학철 "故신격호 회장 장례식 '먹방' 아냐…위로·존경 담았다"(인터뷰)

[편집자주]

뉴스1  DB © News1 강고은 에디터
뉴스1  DB © News1 강고은 에디터
배우 김학철(61)이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의 장례식장에서 유튜브 방송을 녹화한 것에 대해 "신격호 회장을 기리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학철은 23일 뉴스1과 통화에서 자신의 유튜브 채널 김학철TV에 게재한 고 신격호 회장 장례식장 관련 영상이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먹방'이 아니다. 짧게 들어간 음식 관련 내용은 일종의 애교고, 영상 전체적으로는 문학 청년 신격호 회장을 존경하고 유족들을 위로해주는 내용을 담았다"고 밝혔다. 

그가 '문학 청년 신격호'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자신이 김학철TV를 통해 문학 소설을 낭독하는 영상을 올릴 정도로 문학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김학철은 "젊은 시절 신격호 회장은 문학 청년이었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여주인공 이름이 '로테'다. 그리고 그 로테에서 영감을 얻어 지금의 '롯데'를 만들었다. 단돈 몇십원을 가지고 맨손으로 재계 거목이 된 분이 이토록 문학 청년이었다는 데 감동했고, 나도 한때 문학 청년이었기에 그런 동질감에 의해서 (장례식장에) 가게 됐다"고 했다. 

이어 김학철은 자신과 롯데의 인연에 대해서도 밝혔다. 그는 "과거에 롯데 CF를 찍었다. 내면에 그에 대한 고마움이 있었던 것 같다. 어려운 시기에 경제적으로 보탬이 되준 것에 대한 고마움도 있었기에 가게 된 것"이라고 알렸다. 
김학철TV 캡처 © 뉴스1
김학철TV 캡처 © 뉴스1
논란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김학철은 "나도 댓글을 봤는데 조금은 성급한 것 같다. 영상을 끝까지 보면 경제계의 신화같은 거목을 조문한 자리를 담았다. 2, 3초 보고 판단하기에는 이르다. '먹방'을 찍으려면 '먹방쇼'라고 붙였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김학철은 김학철TV를 운영하며 유튜버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다. 당분간은 '100만 구독자'라는 가시적인 목표를 놓고 달려갈 계획이다. 그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지 열흘 됐다. 그리고 지금 구독자가 1만8000명이다"라며 "악플도 하트도 관심이다. 몇몇 '악플'이 보이지만 더 노력하겠다"고 새내기 유튜버로서의 각오를 밝혔다. 

김학철이 지난 21일 올린 '#신격호회장장례식장#롯데#신격호문학청년'이라는 제목의 영상은 7분51초짜리로 김학철이 신격호 회장의 장례식장에서 음식을 먹으며 누군가와 대화를 하는 장면이 담겼다.

김학철은 해당 영상에서 "연예계를 대표해, 김학철TV를 대표해 추모를 왔다"며 "이 거인의 발자취를 더듬어주시고 동참해주시고 유족들도 위로해주시고 대한민국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 다함께 매진하자"고 밝힌 후 롯데 관계자로 보이는 인물과 유튜브 방송 및 신격호 회장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한편 김학철은 1978년 4기 현대극장 연구생으로 데뷔해 90년대 영화 '은행나무 침대' '본 투 킬' '지독한 사랑' 등에 출연했다. 2000년 KBS 대하드라마 '태조 왕건'에서 박술희 역으로 대중의 눈도장을 찍었고 SBS '야인시대' OCN '리셋' KBS 2TV '장사의 신-객주 2015' 등에 출연했다. 가장 최근작은 2018년 개봉한 영화 '살인소설'이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