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새 사령탑 '김종인'…황교안, 그때 문재인처럼 '삼고초려'

황교안 "당이 어려울 때 오셔서 큰 역할해달라"
김종인 "선거를 어떻게 치를지 나름대로 생각해왔다"

[편집자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6일 오전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자택을 방문해 김 전 대표와 인사를 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선대위는 이날 김종인 전 대표가 총괄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제공)2020.3.2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6일 오전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자택을 방문해 김 전 대표와 인사를 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선대위는 이날 김종인 전 대표가 총괄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제공)2020.3.2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우여곡절 끝에 미래통합당 선거진용의 맨 앞자리에 섰다. 총선 레이스에 뛸 선수를 다 뽑아놓은 상태에서 사령탑을 맡았다. 

이기는 공천을 하지 못하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던 김종인 전 대표가 총괄선대위원장 직을 수락한데는 황교안 대표의 '삼고초려'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20대 총선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그를 영입하기 위해 노력했던 장면을 연상시키는 대목이다. 

황 대표는 26일 오전 박형준·신세돈 공동선대위원장과 함께 김 전 대표 자택을 방문했다.

황 대표는 김 전 대표와 함께 차를 마시면서 "당이 어려울 때 오셔서 큰 역할을 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힘을 합하면 반드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거기에 화룡점정이 돼달라"고 선대위 합류를 요청했다.

이에 김 전 대표는 "기대하는 것만큼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나름대로 판단하는 기준이 있다"며 "선거를 어떻게 치러야 할 것인지 그동안 나름대로 생각한 것도 있다.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면 소기의 성과도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앞서 김 전 대표는 지난 16일 선대위원장직을 거절했다. 당시 선대위원장 영입을 두고 통합당 내부에서 잡음이 불거지자 내부 정리가 안된 상태에서는 도울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차례 영입이 무산된 이후에도 황 대표 측은 계속해서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5~6일 동안에는 통합당 내부에서 '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김 전 대표가 유일한 길'이라는 이야기가 힘을 얻으면서 김 전 대표 영입이 급물살을 탄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도 2016년 총선을 앞두고 김종인 대표를 세 번이나 찾아간 일화가 있다. 김 대표는 최근 발간한 회고록에서 "밤중에 연달아 세 번이나 찾아왔다"고 기억했다. 김 전 대표가 다음날 할아버지 기일이라 산소에 가야 한다고 하자 문 대통령이 "날이 밝을 때까지 여기에 있다가 함께 산소에 가겠다"고 하면서 도움을 청했다는 것이다. 

황 대표가 김종인 카드를 끝내 버리지 못한 배경에는 최근 민심의 흐름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로 집권당에 대한 불만이 높아가는데도 통합당의 지지율은 발이 묶여 있었다. 최근에는 정부의 위기대처에 대해 긍정여론이 높아지면서 코로나19 사태가 여당 심판론과 멀어지는 분위기다. 

통합당도 막연한 문재인 정권 심판보다 경제실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경제전문가인 김 전 대표가 합류한다면 소위 '경제심판론'에 힘이 실릴 수도 있다.

수도권 승리와 외연확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영입이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은 "전날 (영입 관련) 보도가 나온 이후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엄청나게 받았다. 김 전 대표를 모셔오는 것이 총선 승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관건"이라며 "특히 이번 선거는 수도권이 대단히 중요하다. 중도층과 젊은 세대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분이 김 전 대표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가 총괄선대위원장직을 맡으면서 일부 공천이 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통합당이 전날 긴급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부산 금정과 경북 경주, 경기 화성을, 경기 의왕·과천의 공천을 조정한 것이 김 전 대표가 합류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준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 전 대표 측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김 전 대표가 공천에 대해 구체적으로 요구한 적이 한 번도 없다"며 "미세한 공천에서의 실수 하나 때문에 선거 전체 판세가 흐트러지는 경우가 있으니 사고가 날 수 있는 선거구가 없는지 꼼꼼하게 따져서 살펴봐야 한다는 정도의 걱정이었다. 이도 한참 전의 얘기"라고 말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