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이스타항공, 구조조정 계획 750명 중 14% 기장·부기장

기장·부기장 각각 30~50명 감축계획…계약직부터 조정예상
노조, 순환무급 휴직제안…퇴직시 위로금·학자금 요청

[편집자주]

23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계류장에 이스타항공 여객기가 멈춰서 있다.  2020.3.23/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23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계류장에 이스타항공 여객기가 멈춰서 있다.  2020.3.23/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스타항공이 전체 인력의 45%가량인 750명을 조정범위에 두고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선 가운데 대상 인원 중 14%는 기장과 부기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1∼2년 차 수습부기장 80여명에게 계약해지를 통보한 데 이어 정규직 조종사에 대한 구조조정에도 나선 것이다.

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 사측과 조종사 노동조합 측은 지난달 말부터 인원감축 방안 및 규모를 두고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사측은 현재 1683명인 직원을 930여명까지 줄일 계획을 직원들에 통보했다. 오는 3일과 4월 17일 1, 2차 희망퇴직을 공고‧접수한 뒤 오는 4월 24일 구조조정 대상자를 확정‧통보하고, 5월 31일에는 정리해고를 진행하겠다는 일정 계획까지 정했다.

사측은 또 노사 간 회의 과정에서 기장·부기장에 대해서도 각각 30명에서 50명까지 감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 계획대로라면 구조조정은 △수습부기장 △만 60세 이상 촉탁 기장(6개월 단위 계약직) △비행중 이벤트 발생 조종사 △훈련 끝낸 저경력 부기장 순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이에 조종사 노조 측은 대량 실직 사태를 막기 위해 순환무급 휴직을 제시하고 있다. 대규모 인력조정은 최후의 수단이 돼야 하는 만큼 순환무급휴직의 실행이 우선적으로 수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희망퇴직 등으로 실직할 경우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위로금과 학자금, 우대항공권 등을 사측에 요청했다.

구체적으로 △위로금은 1년치 임금을 기준으로 근속년수 등 기타 조건을 고려한 차등 산정 △학자금은 2021년말까지 현재와 동일한 지원 △우대항공권은 희망퇴직자 경우 국내/국제 각각 2매(총 8매) 등이다.

노조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현재 상황에서 무조건적인 해고는 사형선고와 다름없다"며 "기계적인 정리해고보다는 고용유지와 비용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이스타항공은 1∼2년 차 수습 부기장 80여명에게 계약해지를 통보했다. 그러면서 최종구 대표이사 명의로 회사에 협조해 퇴직원을 제출하면 경영이 정상화되고 부기장 직종이 필요할시 우선 고용할 것을 약속하는 우선고용안내서를 수습부기장들에게 보냈다.

이에 대해 한 수습부기장은 "고용 안내서가 진심이라면 수습부기장들이 실시중인 무급휴직을 연장하면 된다"면서 "회사를 이해하고 무급으로 더 기다리겠다는 수습부기장들을 제일 먼저 쳐낸 것은 부당하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 회사 경영 위기 타개를 위해 지난 2월 임금협상 특별교섭을 열고 4개월간(3~6월) 25% 임금삭감에 동의했다. 당초 사측은 조종사 노조 측에 비용절감을 위해 전사적으로 시행 중인 무급휴직 협조를 요청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