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선거 때문에'…5차 비상경제회의 '고용' 의제로 내주 개최

"기업이 고용 유지하도록 만드는 것에 주안점"
"일자리 무너지면 국민의 삶 무너져…비용 이루 말할 수 없어"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4.8/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4.8/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고 있는 비상경제회의가 금주에 열리지 않고 내주 개최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 영상회의실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주에는 선거가 있기 때문에 내주에 (비상경제)회의를 열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지시했다.

비상경제회의는 문 대통령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신설한 회의체로, 문 대통령은 지난달 19일부터 매주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해 왔다. 신속한 경제정책 결정을 위해 경제 관계 장관들을 고정 참석자로 하고, 필요시 경제단체와 노동계, 민간전문가 등 경제주체를 참석하도록 하고 있다.

내주에 열릴 5차 비상경제회의는 '고용문제'가 핵심 의제로 다뤄질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수보회의에서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는 데 가장 큰 걱정이 고용문제"라며 "지금은 고통의 시작일지 모른다, 특단의 대책을 실기하지 않고 세워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주안점을 둬야 하는 것은 어렵더라도 기업들이 고용을 유지하도록 만드는 것"이라며 "IMF 외환위기 때 많은 일자리를 잃었던 경험을 되풀이하지 않아야 한다, 기업·노동계·정부가 함께 기업도 살리고 일자리도 살리는 길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부터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들에 대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책을 검토해 더 과감하고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경사노위 등 정부 위원회들도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차 회의에서 총 5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 안정 대책을 발표했고, 2차 회의에서는 5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전 패키지 프로그램의 지원 규모를 100조원 규모로 확대했다. 

3차 회의에서는 소득 하위 70% 가구에 100만원(4인 가구 기준)을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방안을, 4차 회의에서는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36조원 이상의 무역금융 추가공급 등을 결정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