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부산 시민단체 "오거돈 성추행 사건 2차 가해 멈춰달라" 촉구

[편집자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며 시장직을 자진사퇴한 것과 관련해 여러 추측성 보도가 나오면서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며 시장직을 자진사퇴한 것과 관련해 여러 추측성 보도가 나오면서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2차 가해를 멈춰달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지난 23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사퇴 기자회견 모습. © News1 DB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며 시장직을 자진사퇴한 것과 관련해 여러 추측성 보도가 나오면서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2차 가해를 멈춰달라"고 촉구했다.

피해 여성을 지원하고 있는 부산성폭력상담소는 24일 입장문을 통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피해자가 자신의 피해를 뒤늦게 밝혔다고 비난하며 피해자의 절절한 피해호소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드는 움직임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해자의 입장을 통해 스스로 밝힌 내용을 넘어 피해자를 드러내려는 모든 시도는 명백한 2차 가해"라며 "공식 보도자료 내용과 상치되는 근거 없는 가짜뉴스로 인해 성폭력 사건이 문제의 본질이 흐트러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선정적, 허위 보도 등 언론의 2차 가해가 심각한 수준인 만큼, 이에 대한 구체적인 매뉴얼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여성상담소피해자보호시설협의회(부산상시협), 교육희망네트워크, 캠퍼스페미네트워크, 부산문화예술계반성폭력연대 등 46개 단체 역시 이날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멈춰달라는 내용의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모든 성폭력 범죄는 피해자 입장 중심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민주당 사전인지 주장은 피해자의 의도를 벗어나 결과적으로 2차 가해의 한 형태이며, 오히려 성폭력 범죄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행태에 다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성추행 범죄 해결의 핵심은 성평등 조직문화 정착과 저급한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는 데 있다"며 "향후 이뤄질 모든 논의는 가해자 처벌, 피해자 보호, 제도 개선과 재발방지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