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원희룡 "윤미향, 위안부 내걸고 사리사욕으로 기득권 행사"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 내용 충격적…거짓 민낯 드러났다"
"민주당, 수수방관 말고 윤미향 사퇴시켜야…철저 수사도"

[편집자주]

원희룡 제주도지사 © 뉴스1
원희룡 제주도지사 © 뉴스1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5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의 기자회견과 관련해 "겉으로 위안부 운동을 내걸고 속으로 사리사욕과 거짓으로 기득권을 행사한 민낯이 드러났다"고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비판했다.

원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 내용이 충격적"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원 지사는 "역사의 피해자인 할머니들께 적반하장으로 2차 가해를 하는 역사의 죄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정부는 기부금과 보조금의 진실을 밝히고, 수사기관은 범죄 여부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 지사는 "여당은 수수방관할 것이 아니라 국민의 대표 자격이 없는 당선자를 사퇴시키는 등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민주당에도 윤 당선인의 거취에 관한 결단을 촉구했다.

아울러 "위안부 운동의 치부가 드러나더라도 진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책임을 묻는 게 떳떳하게 대한민국의 격을 높이는 것"이라며 "그것이 일본에 역사인식 전환을 촉구하는 대한민국의 입장에 정당성을 강화하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윤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기부금을 피해 할머니들을 위해 쓴 적이 없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후 정의연의 회계 부실처리 의혹, 공금 유용 의혹, 쉼터 선정 및 고가 매입 의혹이 연일 제기되며 윤 당선인은 도덕성에 타격을 입었다.

이날 두 번째 기자회견에서 이 할머니는 피해 할머니들이 30년 동안 이유를 모른 채 지원단체의 모금 행사에 동원되고 이용당해왔다고 주장했다. 또 일제감정기 당시 '정신대'와 '위안부'의 상황이 달랐음에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등 단체가 이를 분리하지 않아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당선인은 지난 18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한 이후 7일째 두문불출하고 있다. 이 할머니는 지난 19일 자신을 찾아온 윤 당선인에게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그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5.25/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5.25/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