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韓 '강제징용 왜곡' 항의 vs 日 "수용불가"…외교국장급 협의

일본, 자산 현금화 가능성에 경고…WTO 제소 재개에 유감표명

[편집자주]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한일 외교국장급 협의가 24일 화상으로 개최됐다. 양측은 오랜 난제인 강제징용·수출 규제 문제를 비롯해 최근 일본의 산업유산 정보센터 전시논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지만 의견 차를 좁히지 못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이날 오전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화상협의를 가졌다.

김 국장은 이날 협의에서 최근 대외공개된 일본 산업유산 정보센터의 전시 내용에 2015년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당시 세계유산위원회의 결정과 일본 정부대표가 약속한 후속조치가 전혀 이행되지 않았음을 지적하며 강한 유감과 항의의 뜻을 표명하고, 시정을 엄중히 촉구했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다키자키 국장은 일본이 세계 유산위원회의 결의·권고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며 한국 측의 주장은 받아 들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군함도 관련 '약속 불이행' 문제제기를 부인하며 "계속 적절히 대응해간다는 우리나라(일본)의 입장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 2015년 등재 당시 이 센터와 관련해 수많은 한국인들이 본인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가혹한 조건하에서 강제 노역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하고,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해석 전략에 포함하겠다고도 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강제 노역 사실을 부정하는 내용의 증언 및 자료들만 전시했으며 전시 내용에 강제 노역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도 하지 않았다.

양국은 일본정부의 대한 수출규제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나 입장 차는 그대로였다. 다키자키 국장은 우리 측에 일본 기업 자산현금화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재차 경고하며, 해결을 요구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절차를 재개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WTO 절차를 중지하고 대화에 복귀할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 측에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고, 합리적 해결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에 열려있다는 우리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노력과 그 결과, 최근 상황, 예외입국 등에 대해서도 폭 넓게 의견을 교환했다. 양 국장은 재외국민의 보호와 귀국을 위해서도 협력이 지속되고 있음을 평가했다.

양국은 한일 간 현안 해소를 위해 외교당국 간 계속 긴밀히 소통하고 협의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