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왕성교회 총 31명, 광륵사 14명으로…종교시설 발 확산 지속

주영광교회·수원 중앙침례교회 교인도 각 1명씩 추가
"발생 이어지면 강제적 조치 검토할 수밖에 없어…종교계 노력 부탁"

[편집자주]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하는 가운데 지난 29일 왕성교회 인근 양지병원 선별진료소에서 검사자들이 검체채취를 기다리고 있다. 2020.6.29/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하는 가운데 지난 29일 왕성교회 인근 양지병원 선별진료소에서 검사자들이 검체채취를 기다리고 있다. 2020.6.29/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종교시설 내 행사와 모임을 통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에서 추가 확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수도권 교회 감염에 이어 광주 가족모임 확진자도 광주 동구 소재 광륵사 관련 확진자로 분류됐다.

30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기준 추가확진자가 발생한 집단감염 사례는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 △경기 안양시 주영광교회 △경기 수원 중앙침례교회 △광주광역시 광륵사로 나타났다.

관악구 왕성교회 관련해서는 전일 낮 12시에 비해 3명이 추가로 확진돼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31명이다. 지역별로은 서울 24명, 경기 7명이고, 이중 교인은 26명이다.

경기 안양시 만안구 주영광교회 관련해서도 낮 12시 현재 1명이 추가로 확진돼 누적 확진자는 총 23명이다. 방역당국은 경기도 이천에 소재한 추가 확진자의 추가 접촉자에 대해서도 검사를 진행 중이다.

경기 수원 중앙침례교회 교인 모임과 관련해서는 역학조사 결과 교회 외부에서 교인 간 접촉에 의한 감염 이후 가족·지인 간 전파가 이뤄진 것으로 추정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1명이 추가 확진돼 총 8명이 확진됐다.

앞서 광주·전남(목포) 자매 일가족 확진사례는 광주 광륵사 관련으로 정리됐다. 광륵사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의미이다. 광륵사 관련 확진자는 이날 낮 12시 기준으로 2명이 추가로 누적 확진자는 14명으로 늘었다. 이들을 구분하면 방문자 8명, 접촉자 6명이고, 지역별로는 광주 9명, 전남 3명, 경기 1명, 전북 1명이다.

한편, 대전에서도 대전 105번 확진자와 관련 가족 및 직장 동료(충북 옥천군), 교회 관련 총 9명이 확진됐으며, 감염 경로는 조사 중이다.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종교활동을 실시할 경우 참여자 간에 물리적 거리 유지가 가능하도록 참여자의 규모를 줄이거나 발열 및 의심증상이 있을 때는 참석하지 않도록 안내하고, 손씻기나 마스크 착용 등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종교시설 감염과 관련해 계속 발생이 이어진다면 당국으로서는 강제적인 조치까지도 검토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말씀드린 당부사항이 철저하게 준수될 수 있도록 종교계 스스로 부단히 노력해 주시기를 거듭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