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내년부터 5년간 블록체인 원천기술 개발에 1133억 투자"…예타 통과

[편집자주]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정부가 오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블록체인 핵심 원천기술 개발에 총 1133억원을 투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데이터 경제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개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30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데이터 경제 실현의 기반이 되는 차세대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위해 지난 2017년 기획됐다. 사업은 지난 2018년 기술성 평가를 통과했고, 2019년 사업 재기획을 거쳐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

과기정통부는 블록체인 처리성능 향상 및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핵심 원천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사업 내용은 △합의기술 △스마트 계약 보안기술 △분산신원증명 기반 개인정보처리·신원관리기술 △데이터 주권 보장 데이터 관리 기술 개발 등이다.

먼저 과기정통부는 네트워크 참여자가 늘어날수록 합의 처리속도가 저하되는 블록체인 기술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성능의 합의기술을 개발한다. 과기정통부 측은 "탈중앙화를 유지하면서 블록체인 참여자가 늘어도 서비스의 안정적인 성능 확보를 위한 합의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계약 보안 취약점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도 추진된다. 스마트계약은 미리 작성된 코드에 따라 계약이 실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취약점을 발견하지 못하면 이용자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자동으로 취약점을 탐지하고 방어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이 밖에도 과기정통부는 블록체인 기반 신원인증(분산신원인증) 서비스 시 생체 기술을 적용한 개인 키 복구 및 영지식증명 등 데이터 암호화 기술을 개발해 이용자 프라이버시를 최대한 보호하면서도 온라인상에서 신원증명이 가능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초연결·비대면 신뢰사회 기반인 블록체인의 기술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난 24일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확산 전략에 따라 기술 개발과 함께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