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무라카미 하루키 "코로나19로 제2의 조선인 학살 일어날 수도"

[편집자주]

일본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 AFP=뉴스1
일본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 AFP=뉴스1

일본의 유명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사회적 위기를 우려하며 간토(関東)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 사건이 재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12일 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무라카미는 인터뷰에서 "이성보다 감정에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위화감이 느껴진다"며 "사람들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 간토대지진 때처럼 조선인 학살과 같은 사건을 또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간토대지진은 지난 1923년 도쿄 등 혼슈(本州) 동부 지방을 강타한 규모 7.9의 대지진이다. 당시 약 10만5000명의 희생자를 냈다.

이때 약 6000명에 이르는 재일조선인이 일본 민간인들이 자경단의 손에 학살당했다. 재일조선인이 폭도로 돌변해 우물에 독을 풀고 방화·약탈을 일삼으며 일본인을 습격하고 있다"라는 유언비어가 크게 퍼졌기 때문이다.

그는 "그 같은 배타적 움직임을 진정시키는 것이 미디어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무라카미는 "내가 살던 1960~1970년대의 학원 분쟁 시대에는 말이 혼자 전진하고, 강한 말이 점점 활보하는 시대였다"며 "이런 상황은 무섭고 싫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결국 시간이 지나면 말은 사라지고 아무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며 "오른쪽도 왼쪽도 다 똑같다"고 경계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SNS 사용 방식을 언급하며 "SNS상의 짧은 문장으로는 말하고 싶은 것을 전할 수 없다"며 "나는 그런 방식을 피하고 싶고, 그런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지난 2018년 8월부터 '무라카미 라디오'를 진행 중인 그는 오는 18일 단편소설 '1인칭 단수(一人称単数)'를 출간할 예정이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