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여민수·조수용 대표가 말했다 "카카오에서 일한다는 건"

카톡 10주년 영상 메시지 이후 인터뷰 내용 추가 공개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주제 사업으로 발전 큰 즐거움"

[편집자주]

(카카오 브런치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뉴스1
(카카오 브런치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뉴스1

"카카오에서 일한다는 건 직업으로서의 의미도 있지만 사회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측면이 커요."(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주제를 사업으로 발전시키고 몰두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게 지금 저의 가장 큰 즐거움입니다."(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카카오톡 출시 10주년을 맞아 조수용·여민수 공동대표의 영상 메시지를 공개했던 카카오가 지난 3일 콘텐츠 발행 플랫폼 '카카오브런치'에 두 사람의 인터뷰 내용을 추가로 담았다. 

여 대표는 '두 사람이 정말 친하냐'는 질문에 "2년 넘게 함께한 솔직한 소감을 얘기하자면, 저 혼자서는 못 했을 것 같다"며 "CEO로서 내리는 모든 의사결정이 다 중요하다. 그래서 당연히 신중해야 하고 다각도로 들여다봐야 하는데, 그런 맥락에서 서로 의지하면서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저는 디자인 브랜딩을 했지만 이성적인 편이고, 여 대표는 마케팅 비즈니스를 했던 사람이지만 또 굉장히 감성적"이라며 "배경은 다르지만 그 안에서 서로 조금씩 이질적인 면이 있다. 그런 부분들이 서로 잘 맞아떨어지는 것 같다"고 했다.

두 대표는 '트렌드'에 대해 "유행이나 트렌드를 '정의'하려는 것 자체가 구시대적 시선"이라고 입을 모았다. 

조 대표는 "요즘 유행을 파악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건 결국 개개인을 이해하려는 눈"이라며 "연령대를 떠나서 '내가 좋은 것을 편하게 한다. 그리고 남도 그럴 것이라 생각한다' 여기서 요즘의 흐름을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 대표도 "이제 취향의 바운더리는 없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며 "지금 80년대 옷을 즐겨 입고 90년대 가요에 열광하는 것들도 '내가 좋아하면 즐기는 것'으로 인정하는 현상이라고 본다"고 했다.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할 때 아이디를 얻는 방식은 달랐다. 

조 대표는 "고민이 깊어질수록 정보를 많이 차단하는 편"이라며 "카카오에서 벌어지는 중요한 의사결정에 대해 고민을 할 때면 주 동안 안고 있는 것들도 있다"고 했다. 

반면 여 대표는 "카카오스러움의 다섯 가지 태도 중 제일 좋아하는 것이 'Back To Basics'"라며 "본질에 대해 계속해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얻는다"고 했다. 

(카카오 브런치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뉴스1
(카카오 브런치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뉴스1

앞서 카카오가 공개한 15분짜리 영상에서 이들은 '카카오 시즌2'를 맞아 사내업무 핵심 가치 등에 대한 소회와 구상을 밝혔다.

두 대표가 말한 '카카오스러운 태도' 다섯 가지는 △가보지 않은 길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무슨 일이든 본질만 남기고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 봅니다 △나보다 동료의 생각이 더 옳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집니다 △스스로 몰입하고 주도적으로 일합니다 △세상을 선하게 바꾸려고 노력합니다 등이다.

2018년 3월부터 공동대표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카카오는 두 대표 선임 이후 안정적 실적을 내는 선순환 구조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3월 연임된 이들은 2년여 임기가 남아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