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중기부, 호우 피해 中企·소상공인에 정책자금 신속 지원…재난상황실 설치

中企 최대 10억·소상공인 최대 7000만원까지 융자

[편집자주]

서울 전역에 호우경보가 발효된 2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인근에서 우산을 쓴 시민들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2020.8.2/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 전역에 호우경보가 발효된 2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인근에서 우산을 쓴 시민들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2020.8.2/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3일 오후부터 본부와 지방청에 집중호우를 대비하기 위한 재난상황실을 설치하고 호우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정책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이날 강성천 차관 주재로 집중호우에 대비한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중기부는 재난상황실을 통해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유관기관과 협력해 취약지 예방활동 강화, 시설 피해복구 지원, 피해 업체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 제도 안내 등을 시작했다.

그간 계속된 장마로 경기 평택시 공장 건물이 매몰되면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또 공장과 상가, 전통시장 등이 침수 피해를 입으면서 현재 배수 작업과 집기류 정리 등 복구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중기부는 피해 업체를 대상으로 정책자금 특례보증과 융자, 온·오프라인을 통한 지역 특산물 판매전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책을 추진해 경영 정상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례보증이나 융자를 희망하는 업체는 시·군·구 또는 읍·면·동에 피해사실을 신고하고 지자체로부터 재해확인증을 발급받아 융자·보증 취급기관에 제출하면 피해복구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은 재해확인증을 지참하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융자신청을 하면 된다. 업체당 최대 10억원까지 지원되며 금리는 1.9%, 2년거치 3년상환 조건이다. 시중 은행에서 융자신청을 할 경우 재해확인증을 가지고 기술보증기금 또는 신용보증기금을 방문해 특례보증서를 발급받은 뒤 지원받을 수 있다.

소상공인은 보증이 필요한 경우 지역신용보증재단을 방문해 특례보증서를 발급받은 후 지역 내 시중은행에 융자신청을 하면 업체당 최대 7000만원의 재해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금리는 2.0%, 2년거치 3년상환 조건이다. 보증이 필요없는 경우에는 재해확인증을 지참하고 일반 시중은행을 방문해 융자신청을 하면 된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