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단독]해운대구, 운촌항 마리나사업 '우려' 입장 결정…사실상 반대

정책자문위 의견 종합…최종결정 5일 해수부 전달
동백섬 문화유산 훼손, 자연 파괴 등 이유

[편집자주]

© 뉴스1
© 뉴스1

최근 지역사회에서 찬반으로 갈리며 첨예하게 대립하던 부산 해운대 운촌항 마리나 조성 사업에 해운대구가 사실상 반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4일 해운대구에 따르면 전문가와 주민들의 의견, 구정정책자문위원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종합해 동백섬 일대 운촌항에 마리나를 조성하는 사업에 대해 우려하는 입장을 내렸다. 해운대구의 이러한 입장은 5일 해양수산부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해운대구 우동 747번지 동백섬 일원인 12만4085㎡ 부지(해상 7만8881㎡, 육상 4만5204㎡)에 요트가 계류할 수 있는 시설, 클럽하우스 등을 건설하는 것이다.
  
그러나 마리나 조성 사업을 추진하려는 동백섬 인근이 문화유산이라는 점에서 지역사회의 논란이 계속됐다.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바다를 매립하고 계류시설을 보호할 방파제를 설치해야 하는데, 당장 문화유산 훼손과 환경파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일각에서는 관광 활성화와 지역발전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운대구가 해당 사업에 대한 우려를 표한 것이다. 해운대구는 자연환경 훼손, 해양 공공재 사유화 등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해운대구가 전문가에 자문을 구한 것에 따르면 마리나 항만 시설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해당 구역에 50cm 이상의 파도가 치면 안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높이 9m 이상의 방파제를 설치해야 한다.
  
이는 아파트 3층 높이에 달하는 것으로, 9m 방파제가 설치되면 이 자체로 자연 경관이 훼손된다는 입장이다.
  
현재 운촌항 인근의 수영만 요트 경기장에 요트 448척이 계류할 수 있는데, 재개발에 들어가면 추가로 180척을 수용할 수 있다. 바로 옆에 마리나가 있는데 굳이 또 동백섬 일대에 조성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또 운촌항은 장산 춘천천의 최종 하류지이기 때문에 각종 퇴적물들이 다 내려와 쌓이는데, 방파제가 만들어지면 해수의 흐름이 자유롭지 못해 환경오염의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자연환경 문제 외에 해양 공공재 사유화에 대한 우려도 있다. 사기업이 운촌항에서 사업을 하게 되면 공공재가 사유화되기 쉽고, 향후 공유수면에서 수상택시 등 다른 사업을 시도하려 할 때 걸림돌이 된다는 것이다.
  
최근 부산에 폭우가 내리면서 배수 문제도 떠올랐다. 구 관계자는 “최근에 부산에 집중호우가 내릴 때 만조와 겹치면서, 해수를 펌핑해냈는데도 침수가 됐다”며 “운촌항 자체가 항만이 좁아 배수가 잘 되지 않는데, 매립을 하게 되면 배수가 더 안 돼서 역류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