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南 탈원전 北 새원전'…野 "이게 이적행위 아니면 뭔가" 난타

김종인 "경천동지할 중대사안" 주호영 "특검 실시해달라"
나경원·오세훈·원희룡 "文정부야말로 북풍공작" 안철수 "국정조사"

[편집자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북 원전 의혹 긴급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31/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북 원전 의혹 긴급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31/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보수 야권은 31일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정부·여당에 맹공을 퍼부었다.

국민의힘에서는 "이적행위" 발언으로 청와대의 반발을 산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국민의당에서는 안철수 대표가 나란히 국정조사를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대북 원전 의혹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그 자체로 경천동지할 사안"이라며 "정부가 진실을 밝히지 않는다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추진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먼저 누구의 지시에 따라 추진된 것인지 즉각 밝혀주기를 바란다"고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하는 한편 "(북한 원전 추진) 관련 문건이 복원된 만큼 자료 원문을 지금 즉시 모두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청와대가 김 위원장의 "이적행위" 발언에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한 것에 대해서는 "청와대가 마음대로 하면 하는 것"이라며 "반응을 보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민정수석이 특검으로 김대중 정부의 대북 비밀송금을 밝혔듯이 특검을 실시해달라"며 "우리의 핵능력은 완전 철폐하면서 북한 원전 지원에 나서겠다는 게 이적행위가 아니면 무엇이 이적행위인가"라고 따졌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 경수로에 관한 자료가 북한에 넘어갔다면 북한이 상업용 경수로를 확보하는 길을 열어준 꼴"이라며 "국민은 대통령의 소상한 설명을 듣고 싶다"고 촉구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오늘 진상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며 "진상조사특위에서 (진상규명 작업이) 진행되면서 저희가 추구하는 바에 미치지 못하거나 미진하면 그에 따라 국정조사나 특별검사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설명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을 탈원전 국가로 선포하고 멀쩡한 원전을 조기폐쇄까지 하더니, 뒤로는 북한 원전건설을 추진한 문재인 정부의 경악스러운 이중성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건 작성 시점을 지적하며 "2018년 문재인 대통령의 4·27 '도보다리 회담' 직후"라면서 "때마침 묘하게 월성원전 1호기 조기 폐쇄를 청와대에 보고하는 문건이 만들어졌고, 이후 2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렸다"고 했다.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와 대권 주자들도 가세했다.

나경원 전 의원은 이날 오후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원자력국민연대·녹색원자력학생연대 등의 기자회견에 참석해 "원전 대북 상납 의혹"이라며 "핵으로 위협하는 북한정권에 핵발전의 근거를 제공한다는 것이 이적행위가 아니면 무엇이 이적행위인가"라고 규탄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은 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갖다바쳤다고까지 생각한다"며 "진정 떳떳하다면 정권의 명운을 걸고 국정조사는 물론 특검도 직접 요청하라"고 문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페이스북에 "문재인 정부야말로 '북풍공작'을 하려 했던 것 아닌가"라며 여당의 비판을 되받아쳤다.

원 지사는 "국기문란이 아니라 국가 안위를 뒤흔들 수도 있는 사안"이라며 "이에 대한 소명을 요구하는 것은 국민의 당연한 권리이고 야당의 이무인데 적반하장의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도둑이 제발 저린 격"이라고 꼬집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서울 성북구 장위15구역을 둘러본 뒤 취재진과 만나 "이 문제는 대통령께서 직접 국민에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본다"며 "만약 그것이 정말로 심각하다고 보일 때는 국정조사나 특검까지도 추진해야 할 중대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성북구 재개발 시급지역을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2021.01.31/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성북구 재개발 시급지역을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2021.01.31/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