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서욱 "北귀순 남성, 군 초소로 가면 북으로 돌려보낸다 생각"(종합)

감시병 놓친 것에 대해 “출퇴근 간부 정도로 인식”

[편집자주]

서욱 국방부 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1.2.2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1.2.2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은 23일 지난 16일 동해로 월남한 북한 남성이 자신을 북한으로 돌려보낼 것이라고 생각해 군 초소를 피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서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 남성이 왜 군 초소를 피해 다녔느냐는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현재까지 확인한 바로는 (북한 남성이) 군 초소에 들어가 귀순하면 북으로 다시 돌려보낼 거라고 생각해 민가로 가려고 했다고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초소) 군인들은 무장하고 있어 총에 맞을 수 있다고 생각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제진 검문소의 폐쇄회로(CC)TV 영상감시병이 북한 남성 A씨를 식별한 건 사건 당일 오전 4시16분쯤이었다. 당시 A씨는 검문소 북쪽 약 330m 지점에서 7번 국도를 따라 남쪽으로 이동 중이었다.

A씨는 앞서 검문소로부터 약 500m 거리에 있는 민간 설치 CCTV 카메라에도 촬영됐다. 즉 A씨가 직접 군 검문소를 찾아 귀순 의사를 밝히는 게 가능한 상황이었다.

일각에서는 북한 남성이 귀순자라면 우리 초소를 찾아 귀순 의사를 곧바로 밝혔어야 했는데 군 초소를 의도적으로 피하는 등 행동에 수상한 점이 많다는 지적이 나온다.

군의 다른 관계자도 "일반적으로 북한 사람들은 (남으로) 넘어오면 사살 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특히 야간에 왔기 때문에 (우리 군에) 사살 당할까봐 피한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한편 서 장관은 '신원미상자 발견을 언제 처음 알았냐'는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당일) 오전 6시 좀 넘어서 알았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고성군 제진 검문소에서 CCTV 카메라 영상에 포착된 A씨를 처음 보고한 건 상륙 3시간여가 지난 오전 4시16분쯤이었고, 검문소에서 고속상황전파체계를 통해 A씨 관련 사항을 상급부대 등에 보고·전파한 건 그로부터 다시 30여분이 지난 오전 4시47분이었다.

서 장관은 '국방부 장관과 합참의장 모두 검문소 최초 식별 후 1시간30분 이상 지난 뒤 상황을 알게 된 게 정상적이냐'는 질문에 "상황을 출퇴근하는 간부 정도로 알고 자기들(검문소 병력)끼리 조치하려 했던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통선 인근에서도 민간인이 발견되는 경우가 가끔 있다. 그런 정도의 상황으로 인식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