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목포시 2028년 '세계 섬 엑스포' 유치 위한 밑그림 완성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목표·실행전략·중점사업 제시

[편집자주]

목포시가 24일 개최한 세계 섬 엑스포 유치를 위한 용역보고회© 뉴스1
목포시가 24일 개최한 세계 섬 엑스포 유치를 위한 용역보고회© 뉴스1

전남 목포시가 '2028년 세계 섬 엑스포 유치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본격적인 유치전에 나섰다.

이번 용역은 서남해안권 섬벨트를 이루고 있는 목포·완도·진도·신안 4개 시·군이 공동으로 추진했다.

24일 열린 용역 발표에서는 4개 지자체 공동개최로 섬의 소통과 협력, 섬의 날이 제정된 2018년과 연계해 10년 주기 국제행사 일환으로 추진, 섬 정책·로컬산업 육성박람회로 개최로 차별화를 뒀다.

2028 세계 섬 엑스포는 서남해안 섬벨트 공동발전을 위한 △생명의 섬 △에코 비즈니스의 섬 △살기 좋은 섬 △주목받는 섬 △사업의 실행력 확보의 5대 목표, 10대 실행 전략, 총 29개 중점사업을 제시했다.

시는 앞으로 세계 섬 엑스포 개최 당위성과 섬의 미래 발전전략 수립, 세계 섬 네트워크 교류 협력방안, 엑스포장 기본구상을 마련해 세계 섬 엑스포를 개최하기 위한 활동에 본격 돌입할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2045년 국제박람회기구(BIE) 공인 섬 엑스포 유치에 적극 대응한다.

이와 함께 공동 추진 사업들을 발굴하며 지역에서부터 공감대를 넓혀가면서 올해 유치추진준비위원회를 전국으로 확대 구성하고, 국제 섬 포럼 개최 등 범국민적 분위기로 확산할 계획이다.

김종식 목포시장은 "지역 인지도 상승, 획기적인 SOC 확충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대단히 큰 대규모 국제행사인 엑스포를 유치해 지속 발전의 기회로 삼겠다"며 "전남 서남해안권이 상생 발전하면서 섬 정책 추진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엑스포 유치를 위한 동력을 차근차근 쌓아가겠다"고 말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