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김남국 “윤석열, 검찰총장 하고 싶어 수사·기소 분리 찬성하더니 이제 와서…”

총장직 걸고 '중수청' 반대한 윤석열에… 김남국 "그 진심과 진정성 의심"
"임기 몇 개월 남겨 놓지 않고 직 건다고 하면, 그건 우스운 일"

[편집자주]

윤석열 검찰총장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1.3.2/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1.3.2/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직을 걸고 중대법죄수사청(중수청) 설치를 반대한다고 발언한 것 관련해 "임기 불과 몇 개월 남겨놓지 않고 직을 건다고 하면 그건 우스운 일이라고 저는 본다"고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김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명운을 건다는 게 얼마나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다"며 "그 진심도 별로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윤 총장은 이날 보도된 국민일보와 인터뷰에서 수사청 설치를 두고 "검찰을 흔드는 정도가 아니라 폐지하려는 시도"라며 "갖은 압력에도 검찰이 굽히지 않으니 칼을 빼앗고 쫓아내려 한다. 원칙대로 뚜벅뚜벅 길을 걸으니 아예 포클레인을 끌어와 길을 파내려 하는 격"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총장은 과거 인사청문회에서 검찰의 수사 기소권 분리에 대해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라며 찬성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그런데 인제 와서 직을 걸고 반대한다고 하면 그때는 검찰 총장 하고 싶어서 수사 기소 분리에 대해서 찬성하고 끝나려고 하니 반대한다고 하면, 결국 그 진심과 진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행동이라고 본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그 전에 계속해서 검찰에 대해서, 그리고 검찰 총장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할 국면들이 많았다"며 "잘못된 수사와 같은 것에 대해서 분명히 검찰 총장이 책임을 지고 사과를 한다거나 물러나야 할 시기들이 국면마다 있었는데 그 당시에는 하나도 책임을 지고 있지 않다"고도 말했다.

김 의원은 '청와대를 향한 검찰 수사 저지를 위해 중수청 설치하려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중수청은 설치되는 시점 자체가 1년이나 2년 뒤에 설치될 수 밖에 없다. 당연히 하나의 기관이 하루아침에 뚝딱 설치될 수 없어서 시간적으로 1·2년이 걸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렇기 때문에 지금 하고 있는 수사를 빼앗아서 중수청에 주기 위함이라는 것은 논리적으로 아예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이런 비판은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반박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