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최영득 연세암병원 교수, 비뇨기암 로봇수술 5000례 달성

아시아 최초 기록…환자 암 형태에 따라 새 수술법도 개발

[편집자주]

최영득 연세암병원 비뇨기과 교수(사진제공=연세암병원) © 뉴스1
최영득 연세암병원 비뇨기과 교수(사진제공=연세암병원) © 뉴스1

국내 의료진이 세계 다섯 번째,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비뇨기암 로붓수술 5000례를 달성했다.

연세암병원은 지난 1월 최영득 비뇨기과 교수가 전립선암 진단을 받은 62세 환자에게 로봇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아시아 최초로 비뇨기암 로봇수술 5000례를 달성했다고 4일 전했다.

최영득 교수는 지난 2005년 첫 로봇수술을 시작으로 올 해 2월까지 총 5049건의 로봇수술을 마쳤다. 그 중 전립선암 수술이 약 85%로 가장 많다. 또한 로봇수술을 받은 전립선암 환자 중 약 70% 정도가 고위험군으로, 이 중 80% 정도가 3기 이상 환자였다.

특히 전립선은 골반 뼈 안쪽에 위치해 암 조직이 뼈에 가려져 수술이 힘들고 수술 후 요실금이나 성기능장애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로봇수술은 골반뼈 안쪽까지 카메라가 들어가 암 발생 부위를 10배 확대해 볼 수 있어 정밀하게 암조직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주변의 성기능 신경과 혈관을 살려 성기능을 유지하고, 배뇨 관련 조직을 최대한 보존해 요실금을 예방 효과가 탁월하다. 수술 중 출혈도 적다.

최영득 교수는 복강으로 로봇팔을 삽입하는 대부분의 전립선암 로봇수술과 달리 배꼽 아래부분에서 방광 윗 공간에 로봇팔을 넣어 복강내 장기 손상을 최소화한다.

최영득 교수는 암이 뼈로 전이돼 수술이 힘든 진행성 전립선암에서도 로봇수술을 적용한다. 또한 최근에는 암 조직을 제거하면서 요도조직과 성 신경은 최대한 남기는 '요도-신경-혈관 보존 로봇 적출술'을 개발했다.

그밖에 최영득 교수는 환자에 맞춤형 술기 적용과 복막 외 접근으로 수술시간을 20여분으로 단축해 환자들의 출혈 및 마취시간을 줄여 수술에 따른 부작용도 최소화했다.

최영득 교수는 "전립선암 수술은 로봇수술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다"면서 "다양한 수술기법과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최적의 수술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