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이슈점검] '점입가경' 청주대 내홍…노사갈등에 노조-학생 대립까지

청주대 노조, 학생 고소 이어 "8일부터 교육부 앞서 한 달간 집회"
교무위원회·팀장·총학생회 "대학평가 악영향…고소·집회 철회하라"

[편집자주]

8일 오전 청주대학교 교무위원들이 노조의 총학생회 간부 고소와 교육부 앞 집회 철회를 촉구하는 출근길 현수막 시위를 하고 있다. © 뉴스1
8일 오전 청주대학교 교무위원들이 노조의 총학생회 간부 고소와 교육부 앞 집회 철회를 촉구하는 출근길 현수막 시위를 하고 있다. © 뉴스1

한수이남의 최고 사학을 자부하는 청주대학교가 학내 구성원 간 내홍을 겪고 있다.

총학생회가 노조가 교내에 게시한 투쟁 현수막을 철거하면서 수면 위로 떠오른 학내 구성원 간 갈등이 점입가경이다.

노조는 현수막을 철거한 총학생회 간부 30여 명을 경찰에 고소한 데 이어 교육부 앞 집회까지 시작했다.

청주대 교무위원회와 팀장 일동, 총학생회 등은 학교 이미지 실추는 물론 교육부의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 악영향이 우려된다며 학생 고소 철회와 교육부 앞 집회 중단 등을 촉구하고 있다.

◇청주대 학생 고소, 장외 투쟁 왜?

민주노총 전국대학노동조합 청주대학교지부(지부장 박용기)의 쟁의는 2018년 시작됐다.

청주대 노사는 2018년 2월 임금단체협약을 하기로 합의했지만, 협약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후 노조 지부장이 800일 넘게 천막농성 투쟁을 이어가고 있지만,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런 와중에 총학생회가 학교 이미지 실추와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 악영향을 우려해 노조의 현수막을 철거하면서 갈등은 더욱 악화했다.

노조가 총학생회 간부 등 30여 명을 경찰에 고소한 데 이어 8일부터 교육부 앞 집회를 시작한 것이다.

노조는 "노동조합의 합법적인 쟁의 관련 현수막 불법철거 사태는 대학 당국 또는 관계자가 사태를 조장하거나 방관 또는 묵인한 결과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노동조합에 대한 불법 책동으로 청주대지부는 대외적인 투쟁으로 부득이 변경해 교육부 앞에서 집회를 진행하게 됐다"며 집회 배경을 밝혔다.

이어 "한수 이남 최고의 사학인 청주대학교가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으로 다시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대학을 감사하고 지도해 달라"라고 교육부에 요구했다.

"청주대학교에 관선이사를 파견해 청주대학교가 거듭날 수 있도록 올곧게 바로 세워달라"라고도 촉구했다.

청주대학교 노동조합이 교내에 걸린 노조 현수막을 철거한 총학생회 간부 등을 경찰에 고소하자, 도내 각 학교 등지에서 총학생회를 응원하고, 노조를 비판하는 화환을 보냈다. 사진은 지난달 23일 청주대 본관 1층에 놓여 있는 화환들. 지금은 총학생회에서 자진 철거했다.© 뉴스1
청주대학교 노동조합이 교내에 걸린 노조 현수막을 철거한 총학생회 간부 등을 경찰에 고소하자, 도내 각 학교 등지에서 총학생회를 응원하고, 노조를 비판하는 화환을 보냈다. 사진은 지난달 23일 청주대 본관 1층에 놓여 있는 화환들. 지금은 총학생회에서 자진 철거했다.© 뉴스1

◇학내 구성원, "학교 이미지 실추, 대학 평가 악영향 우려"

청주대 노조의 총학생회 간부 고소와 장외 집회와 관련, 학내 구성원은 물론 지역사회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청주대학교 팀장 일동은 8일 성명을 내고 "노동조합은 총학생회 고소를 취하하고, 교육부 집회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팀장들은 "학령인구 감소의 쇼크가 본격화하는 상황에서 지방대학들은 눈물겨운 신입생 유치전에도 불구하고 초유의 정원 미달 사태를 맞이했다"며 "우리 구성원 모두가 진정한 위기의식을 가지고 화합 단결하면서 슬기롭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당장 우리에게 닥칠 엄연한 현실"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대학 구성원 간 갈등이 불거져 학내는 물론 지역사회의 걱정을 사고 있다"며 "과거 구성원 간의 갈등으로 빚어진 힘든 시절을 우리는 뼈저리게 느껴보았다. 수년간 신입생 유치에 타격을 입었고, 지역사회의 비난과 냉대의 손가락질을 받았으며, 동문은 청주대 출신임을 부끄러워했다. 다시는 그런 일을 되풀이 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내부 갈등은 학교 안에서 구성원 간에 해결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노조는 총학생회에 대한 고소를 취하하고, 교육부 집회를 철회해 달라"고 간곡하게 촉구했다.

청주대 교무위원들도 이날 호소문을 내고 "교육부 앞 시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 엄청난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명약관화한 일"이라며 "학령인구 급감으로 대학들이 벼랑 끝으로 몰리는 상황에서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해악을 끼치는 노조의 교육부 시위를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교무위원들은 이날 오전 '노조 지부장은 3주기 대학평가를 망치는 행동을 즉각 중지하라', '노조 지부장은 총학생회 간부 고소를 즉각 취하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들고 출근길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총학생회도 "(노조의 교육부 앞 집회는) 3주기 대학평가에 악영향을 미치고, 학교 이미지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행위"라며 "학생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행동에 개탄스럽다"고 비난했다.

◇지역사회 "교직원의 학생 고소는 안 될 일, 본분 잊지 말아야"

청주대 학내 구성원 간 갈등을 바라보는 지역사회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노사 갈등은 차지하고, 노조가 학생을 고소한 것은 결코 본분을 망각한 처사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 주민은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학생들이 낸 등록금으로 월급을 받는 교직원이 학생을 고소하는 것은 학생들을 지원해야 할 본분을 망각한 행동"이라며 "노사 문제는 노사 간 협의로 해결하고, 학생 고소는 즉시 취하해야 맞다"고 충고했다.

법조계의 한 인사는 "총학생회가 현수막을 철거해 노조 측에 전달한 정황 등을 고려하면, 재물을 손괴하거나 업무를 방해할 의도 보다는 학교의 발전을 소망하는 순수한 마음이었을 것으로 본다"며 "노조는 순수한 학생들을 전과자로 만드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청주대의 한 동문은 "노조가 학생들을 고소한 것과 관련, 총동문회 측이 취하를 촉구하는 성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며 "갈수록 어려워지는 대학의 상황을 고려해 서로 한발씩 양보해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하루속히 찾기를 바란다"고 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