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정총리 "4차 유행 풍전등화…변이바이러스 차단에 총력"

거리두기 단계 상향 전망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
"질병청, AZ 백신 안전성 평가 결과 있는 그대로 발표"

[편집자주]

정세균 국무총리가 7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2021.4.7/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7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2021.4.7/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여기서 확산세를 막지 못하면 4차 유행이 현실화할 수 있는 그야말로 풍전등화의 위기상황"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하루가 다르게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늘어나면서 어제부터 600명대를 돌파하기 시작했다. 지난 겨울 3차 유행의 악몽이 다시 반복되는 건 아닌지 많은 국민이 우려하고 계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7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48일 만에 600명선을 넘어 668명까지 급증했다. 이날 0시 기준으로 집계될 일일 신규 확진자는 700명 안팎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정 총리는 "감염 확산의 내용을 보면 그 심각성이 더하다. 수도권이든, 아니든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다"며 "유흥, 여가시설뿐 아니라 학교, 교회, 식당, 헬스장 등 빈틈 있는 곳이면 어디로든 번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장기간 누적된 방역피로감이 현장의 실천력 떨어뜨리는 것도 위험요인"이라며 "4차 유행이 현실화 되면 경제와 일상에 어떤 고통을 줄지 여러 번의 경험으로 잘 알고 있다. 정부가 먼저 각성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현실을 냉철하게 바라보고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역점을 두겠다. 현장에서 반드시 이행되도록 다양한 조치방안도 강구하겠다"며 "국민 여러분이 참여와 실천으로 화답해주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정부는 9일 다음 주부터 적용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변이바이러스도 4차 유행의 단초가 될 수 있다. 이미 변이바이러스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재유행의 도화선이 되고 있다"며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지역의 코로나 재확산은 변이바이러스가 주도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미국에서는 50개 주 전역으로 퍼진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4차 유행이 임박했다고 경고한다. 지금까지 330건이 확인된 우리나라도 결코 안전지대가 아니다"라며 "강력한 전파력을 지닌 변이바이러스가 전국으로 퍼지면 지금 불길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변이바이러스와의 싸움은 속도전이다. 광범위한 검사와 신속한 역학조사로 전국으로 확산을 차단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며 "국민들이 진단검사에 적극 참여하고 빈틈없이 방역을 준수해야만 현 바이러스 전파 속도를 따라잡고 감염고리를 끊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혈전 간 연관성에 관해 언급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오늘부터 시작하기로 했던 특수·보건교사 대상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잠시 보류하기로 했다. 국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조치라는 점을 이해해달라"면서 "다행히도 어제 유럽의약품청은 매우 드문 부작용이 발생하긴 했지만 여전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이 유효하다는 공식의견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질병청은 이런 국제사회의 안전성 평가 결과를 면밀히 검토해 국민들이 불안해하시지 않도록 과학적 판단을 신속히 내려달라. 또 그 결과를 있는 그대로 투명하게 알려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