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이슈백블]유흥업소 1곳 확진자 400명…'오세훈표 방역' 괜찮나

부산 유흥주점 누적확진 418명…역학조사 어려운 특수성
수도권, 부산 유흥시설 집합금지한 정부와 엇박자

[편집자주]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다중이용시설 업종별 특성을 반영한 '서울형 상생방역 추진방향' 관련 코로나19 기자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4.1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다중이용시설 업종별 특성을 반영한 '서울형 상생방역 추진방향' 관련 코로나19 기자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4.1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자가진단키트)의 이용 활성화를 전제로 유흥업소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제한을 완화하자고 제안한 가운데,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특히 전날(13일) 기준 부산에서 유흥업소 한 곳에서 관련 누적 확진자가 400명을 넘어선 상황에서 '방역 구멍'을 차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4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부산 유흥주점 관련 누적 확진자는 전날 26명이 추가돼 총 418명으로 집계됐다.

부산 서구 냉장업체 직원 여러 명이 유흥업소를 이용한 뒤 지난달 24일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이들이 이용한 유흥업소 종사자를 매개로 또 다른 이용자 및 가족, 직장 동료 등으로 환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유흥주점 관련 267명, 서구 냉장업체 관련 15명, 사하구 목욕탕·헬스장 관련 73명, 사상구 공구마트 관련 15명, 중구 헬스장 관련 15명, 서구 사무실 복합건물 관련 27명, 남구 학교 급식실 관련 6명 등이다.

또 경기 성남시 분당구 노래방 관련 확진자도 지난 12일 기준 33명에 달한다. 분당 초등학교 교사가 지난 2일 지인과 노래방을 방문한 뒤 9일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 같은 학교 초등학교 1학년생까지 잇따라 감염됐다.

이런 유흥시설발 집단감염은 신속한 역학조사가 어려운 특수성 때문으로 분석된다. 유흥시설은 운영시간 제한 위반, 접객원 등의 출입명부 작성 미흡 등 방역 위반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어 역학조사가 쉽지 않다.

서울, 경남권을 중심으로 유흥시설 관련 집단감염은 지난 1월 이후 총 50개소(서울 2개소, 부산 41개소, 경남 7개소) 발생했다.

특히 노래연습장에서는 불법적으로 알선되는 접객원(일명 도우미)의 신분 노출을 우려해 출입명부를 관리하지 않고, 주류 판매와 섭취 등 방역수칙 위반사례가 발생했다.

정부가 지난 12일부터 3주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적용되는 수도권·부산의 유흥시설에 대해 집합금지를 시행하는 것도 이런 특수성을 반영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오세훈 시장이 제안한 대로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하더라도 유흥시설 이용자들의 출입명부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방역 구멍을 완전히 차단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자가검사키트가 유전자를 증폭해 감염여부를 확인하는 PCR 검사 방식보다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대부분 항원검사 방식인 자가검사키트는 국내에서는 응급실 등 제한적인 환경에서 전문가용으로 허가받은 제품만 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전날(13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다중이용시설 입장 검사에서) 가짜 양성 반응을 나타낸 사람을 격리하고 확진 검사를 진행해야 되는데 그게 밤 시간일 수 있다"며 "방역대응 인력이 쉬어야 되는 시간에 다시 일을 해야 되는 그런 문제가 생기게 된다. 확률적으로 하룻밤에 10만 명을 검사하면 1000명씩 (가짜 양성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