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LH 혁신안' 두고 경남 지자체장들 소속 정당 따라 이견

국민의힘 등 11개 시장·군수 반대…민주당 7곳은 찬성

[편집자주]

LH 분리를 반대하는 경남진주혁신도시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 출범식이  지난 3일 LH 진주 본사 앞에서 개최됐다. 2021.6.3/뉴스1 © News1 한송학 기자
LH 분리를 반대하는 경남진주혁신도시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 출범식이  지난 3일 LH 진주 본사 앞에서 개최됐다. 2021.6.3/뉴스1 © News1 한송학 기자

경남의 국민의힘(자유한국당)·무소속 출신의 지자체장들은 'LH 해체'에 반대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 출신 지자체장들은 입장을 달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진주시 등에 따르면 경남시장군수협의회를 통해 지난 2일 경남 18개 지자체에 'LH 혁신 개혁안에 대한 공공건의문' 채택을 요청했다.

공동건의문은 정부에서 최근 발표한 LH 혁신안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맞는 구조 개혁 △경남진주혁신도시 존립과 근간을 뒤흔들지 않는 개편 △경남도민의 민심이 반영된 LH 혁신개혁 등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공동건의문은 경남의 전체 시장·군수의 동의를 얻지 못했고, 정치적인 해석으로 의견이 갈렸다는 지적이 나왔다.

공동건의문에 찬성한 지자체는 경남 18개 시군 중 진주, 사천, 밀양, 의령, 함안, 창녕, 하동, 산청, 함양, 거창, 합천 등 11곳이다. 모두 국민의힘(자유한국당)과 무소속 등 진보 출신의 지자체장들이 선출된 곳이다.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창원, 김해, 양산, 거제, 통영, 남해, 고성 등 7개 시장·군수는 진주시가 경남시군협의회를 통해 발의한 공동건의문에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7개 지자체는 정부에서 내놓은 안을 따라야 하며, 지역과 상생할 방안을 마련해 혁신안을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동건의문에 반대한 한 지자체 관계자는 "정부의 정책을 따라야 한다. 아직 최종 결정된 것은 아니며, 정부의 안에 따라 협의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당초 경남 전체 시군에서 찬성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해 청와대, 국회,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전할 예정이었지만 11개 시군의 입장만 전달할 계획이다.

한편 2000명 인원 감축 등 LH 혁신안에 대해 LH가 위치한 진주와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 상공계, 시민단체 등에서 반발이 가장 심했고, 부산·경남 지역 17개 대학 총장들의 반발도 불러 왔다.

반발의 핵심은 그동안 LH가 지역사회에 경제효과 8000억원, 일자리창출 6000개 등 사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인원 감축 등 LH 혁신방안은 절차와 내용의 정당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