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홍남기 "추경 편성 관련 채무상환 일부 반영 검토할 것"

"7월초 거리두기 개편, 철저방역 아래 수칙완화 의견 개진"
3기 인구TF 마무리 단계…"결과물 단계적 발표 조치"

[편집자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기획재정부 제공) 2021.6.14/뉴스1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기획재정부 제공) 2021.6.14/뉴스1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과 관련해 "추경 관련 대상 사업들을 꼼꼼히 검토하면서 채무상환도 일부 반영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확대간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30조원대인 올해 초과세수를 모두 2차 추경에 투입하기보다, 일부라도 국가채무 상환에 사용하는 방안을 살피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는 6월 말 발표를 목표로 진행 중인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작업과 관련해선 "잔여쟁점 부처 조율을 위한 녹실회의를 금주 중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홍 부총리는 "6월 임시국회에서 2·4부동산대책 관련법안과 투기재발방지대책 관련법안이 꼭 통과돼야 한다"며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안, 재정준칙을 담은 국가재정법 개정안 등도 논의가 진척되도록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필요시 입법 필요성 홍보를 위해 시리즈 기고문 등도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7월 초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개편안이 적용되는 것과 관련해선 "철저한 방역 하 수칙을 완화하는 의견과 방안을 적극 개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같은 방역 효과라면 '100% 수칙+80% 준수'보다는 '80% 수칙+100% 준수'가 더 효과적이다"라고 부연했다.

홍 부총리는 인구 문제와 관련해선 "3기 인구정책 태스크포스(TF)가 검토작업 마무리 단계"라며 "결과물을 단계적으로 시리즈로 발표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구문제는 기후변화 이슈 못잖게 우리경제 미래를 좌우할 주요 아젠다"라고 덧붙였다. 기재부는 지난 2019년부터 기재부 중심으로 범부처 인구TF를 가동해왔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이번 주부터 하계휴가를 실시하되, 방역상황을 감안해 9월 중순까지 분산 및 교대 실시할 것을 기재부 내부에 당부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