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한글로 작성된 최초의 공문서 '선조국문유서' 김해서 만난다

안동 권씨 종친회 기탁…내달 개관 김해한글박물관서 공개
왜군 포로가 된 백성도 전쟁에서 공 세우면 포상한다는 내용

[편집자주]

순 한글로 작성된 최초 공문서인 '선조국문유서(보물 제951호)'. (김해시 제공)© 뉴스1
순 한글로 작성된 최초 공문서인 '선조국문유서(보물 제951호)'. (김해시 제공)© 뉴스1

경남 김해시는 순 한글로 작성된 최초의 공문서 '선조국문유서(보물 제951호)'를 기탁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이날 시청에서 기탁식을 열고 안동 권씨 종친회로부터 선조국문유서를 기탁받았다.

선조국문유서는 임진왜란 당시인 1593년(선조 26년) 선조가 왜군의 포로가 된 우리 백성들에게 죄를 묻지 않고 전쟁에서 세운 공에 따라 포상한다는 내용이 담긴 공문서다.

당시 김해 수성장(조선시대 산성을 지키던 무관벼슬)인 권탁 장군은 임금의 뜻을 받들어 이 문서를 가지고 적진으로 들어가 우리 백성 100여명을 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88년 6월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951호로 지정된 선조국문유서는 순  한글로 기록된 최초의 공문서라는 점에서 역사적 가치가 높을 뿐 아니라 16세기말 조선시대 언어적 형태를 잘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어사적 자료로서도 매우 중요하게 평가된다.

선조국문유서는 권탁 장군의 집 안에서 전해지다가 1855년(철종 6년) 권탁 장군을 기리는 현충사를 지으면서 김해시 흥동에 선조어서각(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30호)을 세워 보관했다.

이후 1975년 도난당했다가 되찾은 뒤 2002년 보존과 관리를 이유로 문중이 부산박물관에 기탁해 보관돼 왔다.

김해시는 선조국문유서가 김해로 돌아올 수 있도록 문중과 지속적으로 논의했으며 최근 안동 권씨 종친회(회장 권태돈)가 선조국문유서를 김해시로 기탁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오는 7월 개관하는 김해한글박물관에서 선조국문유서를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권태돈 종친회장은 이날 기탁식에서 "지금보다 더 활발하게 한글문화유산에 대한 연구와 우리 문화재에 대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허성곤 시장은 “선조국문유서의 보존과 연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한글연구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활용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경남 김해시가 14일 기탁식을 열고 안동 권씨 종친회로부터 선조국문유서를 기탁 받았다. (김해시 제공)© 뉴스1
경남 김해시가 14일 기탁식을 열고 안동 권씨 종친회로부터 선조국문유서를 기탁 받았다. (김해시 제공)© 뉴스1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