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文대통령 "대북 백신 공급 적극 추진"…오스트리아도 "동감"(종합)

文 "바이든 정부, 北과 대화 원해…호응 기대"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과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 오스트리아 대통령이 2021년 6월1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 호프부르크 궁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 AFP=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 오스트리아 대통령이 2021년 6월1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 호프부르크 궁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 AFP=뉴스1

오스트리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한국이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허브 역할을 하게 된다면 북한에 대한 공급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의 호프부르크 궁에서 가진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 대통령과의 공동기자회견에서 '인도주의적인 차원에서 북한에 대한 백신 지원 계획이 있나'라는 물음에 이렇게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 및 고소득 국가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를 높이고 있으나 그것만으로는 코로나19에서 해방될 수 없다면서 "개발도상국을 비롯한 저소득국까지 모든 나라들이 공평하게 백신에 접근할 수 있어야 비로소 전 세계가 백신에서 해방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래서 한국은 개도국과 저소득국의 백신 접종을 확대할 수 있는 코백스(COVAX·국제 백신협력 프로그램)의 공유를 늘리기로 결정했다"며 "한편으로 한국은 앞선 미국과의 백신 글로벌 파트너십 합의에 따라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가 되어 백신 보급을 늘림으로써 전 세계의 코로나19 퇴치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국이 글로벌 생산 허브의 역할을 할 경우,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 된다"며 "북한이 동의한다면 북한에 백신을 공급하는 일을 협력하도록 적극 추진하겠다. 미국도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협력에 대해서는 적극 지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판 데어 벨렌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의지에 힘을 실어줬다.

그는 "문 대통령 의견에 동감한다"며 "팬데믹의 경우, 모든 국가들이 함께 노력을 해야만 극복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유럽과 개도국, 가난한 국가 등이 모두 백신을 받는 게 중요하고 북한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판 데어 벨렌 대통령은 이어 "북측에서 이와 관련해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 관련 상황에 대한 데이터가 존재하는지 잘은 모르지만 어떤 신호가 있다면 당연히 도움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북한을 향해 미국과의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서는 미국의 대북정책과 대북 접근 방향에 대한 지지가 결의됐다. 아울러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대북특별대표를 직접 발표함으로써 북한과 대화를 원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발신했다"며 "북한의 호응이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남북대화와 협력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고 이 부분이 확대된다면 이것은 북미대화를 촉진하는 선순환적 역할을 할 것이라 믿는다"고 부연했다.

판 데어 벨렌 대통령은 이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의 전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관계 정상화에 나섰지만 성공이 크게 없었던 걸로 보인다면서 "현재 북한과 남한의 가족들이 못 만나고 있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는데, 문 대통령께서는 (북한과의) 관계 정상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