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세 손가락 경례' 미얀마 골키퍼, 귀국 않고 日에 망명 신청한다

[편집자주]

미얀마 대표팀 후보 골키퍼인 피 리앤 아웅(27)이 지난 28일 열린 일본과의 월드컵 2차예선에서 세 손가락 경례를 하고 있다.(트위터 갈무리)© 뉴스1
미얀마 대표팀 후보 골키퍼인 피 리앤 아웅(27)이 지난 28일 열린 일본과의 월드컵 2차예선에서 세 손가락 경례를 하고 있다.(트위터 갈무리)© 뉴스1

지난달 말 일본에서 열린 월드컵 예선 경기에서 군부에 저항하는 의미로 세손가락 경례를 한 미얀마 축구대표팀 골키퍼가 귀국하지 않고 망명신청을 할 예정이라고 AFP통신과 일본 NHK 방송 등이 1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얀마 대표팀 후보 골키퍼인 피 리앤 아웅(27)의 변호사인 와타나베 쇼고는 전날 일본 오사카에 위치한 간사이 공항에서 취재진에게 미얀마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와타나베 쇼고는 AFP와의 인터뷰에서 "피 리앤 아웅은 오사카나 도쿄에서 난민 지위를 찾기 위한 절차를 진행 할 것"이라며 "수개월이 걸릴 수도 있지만 하루빨리 난민신청이 인정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피 리앤 아웅은 NHK와의 인터뷰에서 "군부가 집권하고 있는 현재 미얀마에 귀국한다면 구금돼 생명이 위태로울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협조를 요청한다"고 부탁했다.

이날 귀국 비행기에 오른 다른 대표팀 동료들과는 달리 일본에 남은 그는 "아웅산 수치 여사가 권력을 되찾을 때까지는 미얀마로 돌아갈 생각이 없다"면서도 "가족과 동료들의 나로인해 위험에 처할 경우 당장이라도 미얀마로 돌아가 체포될 것"이라고 밝혔다.

피 리앤 아웅은 지난달 28일 열린 일본과 미얀마의 월드컵 2차예선에서 미얀마 국가가 나올 때 카메라를 향해 군부 쿠데타에 저항한다는 의미인 '세 손가락 경례'를 했다.

당시 그의 세 손가락에는 영어로 '우리는 정의를 원한다'(WE NEED JUSTICE)라고 적었고 이 모습이 방송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유되면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큰 지지를 받았다.

한편 AFP에 따르면 일본 법무부는 원래 매해 소수의 망명 신청만 받았지만 지난 5월 미얀마 쿠데타와 관련된 사람들에 한해 일본 체류기간을 연장해 주겠다고 밝혔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