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산업부, 제조업에 AI 기술 융합…2025년까지 1.2만명 인력 양성

AI 융합형 산업현장기술인력 혁신역량강화 사업 본격 시동

[편집자주]

© News1 장수영
© News1 장수영

산업통상자원부는 제조 산업현장의 AI 기술 융합을 위해 추진하는 'AI 융합형 산업현장기술인력 혁신역량강화' 사업 지원분야를 8개로 확정하고, 올해 1280명 인재 양성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1만2750명을 양성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사업은 최근 신산업 분야 글로벌 시장 선점 경쟁이 심화되고 주력산업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제조업 현장인력에 대한 AI 융합 교육을 통해 혁신을 선도할 핵심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지난해 6월 발표된 '한국판 뉴딜' 정책의 세부과제로 기획되었다.  

산업부는 올해 8개 산업분야 1280명을 양성하고, '한국판 뉴딜' 정책 추진일정에 따라 2025년까지 총 1만275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산업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하 KIAT)은 지난 3~4월 한 달간 공모를 통해 접수된 21개 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 평가를 거쳐 8개 지원분야를 확정했다.
  
선정된 8개 분야에는 미래차, 디지털 헬스케어, 반도체, 사물인터넷(IoT) 가전 등 미래유망 신산업과 기계, 섬유, 디스플레이, 조선 등 재도약을 도모하는 주력산업이 균형 있게 포함됐다.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업종에 대한 전문 지식과 AI 관련 기술의 융합과 시너지 창출이 중요하기 때문에 사업수행 기관은 해당 산업 분야의 실태와 교육수요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업종별 협·단체와 AI 교육에 전문성을 갖춘 민간 교육기관 등이 포함된 컨소시업 형태로 선정했다. 

빅3 신산업인 미래차 분야는 현대차 교육센터인 '엔지비'와 협력을 통해 AI 접목이 필요한 5개 분야 중심으로 AI 융합 인력을 양성해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다. 

또 최근 수주 1위 달성 등 재도약하고 있는 조선업의 경우 거제대학교 산학협력단을 중심으로 현장의 AI 융합교육 수요가 많은 △스마트 용접기술 △용접 품질검사 △생산관리 등을 중심으로 교육을 지원해 산업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

산업부와 KIAT는 금년 선정된 8개 분야를 중심으로 산업 가치사슬 고도화 등 다양한 혁신사례를 창출하고, 성공사례를 확산해 지원분야와 대상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황수성 산업부 국장은 "세계 최고의 기업들도 디지털 전환이라는 큰 흐름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도태된다"고 말하며 "우리가 강점을 가진 제조 현장을 중심으로 AI 기술인력을 양성해 우리 산업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