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김혜자 "'전원일기' 하차 위해 극 중에서 죽여달라고 부탁해"

'다큐 플렉스-전원일기 2021' 25일 방송

[편집자주]

MBC '다큐 플렉스-전원일기 2021' © 뉴스1
MBC '다큐 플렉스-전원일기 2021' © 뉴스1
배우 김혜자가 '전원일기'에서 자신을 중도 하차 시켜달라고 부탁한 일화를 공개했다.

오는 25일 오후 8시50분 방송되는 MBC 창사 60주년 특집 '다큐 플렉스-전원일기 2021' 2부 '봄날은 간다' 편에서는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전원일기' 종영의 숨겨진 이야기가 그려진다.

1980년 10월21일 방송을 시작으로 40% 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국민 드라마로 자리 잡았던 '전원일기'는 90년대 중반 무렵 점차 쇠락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최근 녹화에서 김혜자는 '전원일기'에 대중의 관심이 멀어지던 그때를 떠올리며 "택시 타면 (기사님이) '진짜 전원일기 최고죠'이러다가 '그런데 그거 요새 무슨 요일 날 방송하죠?' 이러더라"라며 "안 본 거다, 그러니까 그런 건 너무 마음 아팠다"라고 얘기했다.

김혜자는 시간이 흐를수록 '전원일기'의 아버지 어머니 캐릭터가 시청자들이 바라던 부모상과는 멀어져 갔다고 아쉬워했다. 김혜자는 "가발 쓰는 것만 큰일이었다"라며 "그건 배우라고 할 수 없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배우로서 너무 화가 나지만 이거는 가발 쓴 값을 받는 것 같았다"라고 말하며 당시 '전원일기'에 출연하는 것이 주는 자괴감에 대해 처음으로 고백했다.

김수미 또한 '전원일기' 배우들 중 자기를 중도 하차시켜달라고 요청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고 밝히며 "저도 개인적으로 조금 지쳐갔다"라며 "뭘 해도 일용 어머니로만 보니까, 어떤 때는 솔직히 말씀드리면 '전원일기'를 더 하기가 싫더라"라고 말해 당시 주연급 배우들의 심경을 짐작하게 했다.

상황이 극에 달하자, 배우 김혜자는 당시 "'전원일기' 제작진에게 '나를 극 중에서 죽여달라'는 부탁까지 했다"고 밝혔다. 김혜자는 "막내딸 만나러 가다 교통사고 나서 죽으면 아빠가 홀아비니까, 자기 부인이 죽었으니까 얼마나 서글프겠나"라며 "뭐 재혼하라는 말도 많을 거고 얘기가 좀 풍성해질 것 같았다, 나는 하나도 안 서운해할 테니까 그렇게 할 수 없냐고 말했다"라고 했다.

그러나 결국 김혜자를 포함한 주연 배우들이 마음을 고쳐먹고 끝까지 드라마를 지키기 위해 애를 쓰게 된 데에는 그간 말하지 못했던 어떤 숨겨진 이유가 있을지 궁금증을 높인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