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KT, 네이버 날씨 통해 국내 최고수준 공기질 데이터 제공한다

[편집자주]

KT가 자사의 공기질 측정망을 통해 수집한 공기질 데이터를 네이버를 통해 공개한다.(KT 제공) © 뉴스1
KT가 자사의 공기질 측정망을 통해 수집한 공기질 데이터를 네이버를 통해 공개한다.(KT 제공) © 뉴스1

KT가 자사의 공기질 측정망을 통해 수집한 공기질 데이터를 네이버를 통해 공개한다.

2일 KT는 국내외 날씨 및 미세먼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네이버 날씨'를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미세먼지, 온도, 습도 등 공기질 데이터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KT는 지난 2017년부터 유동인구가 많은 전국의 학교, 병원 등 미세먼지 취약계층시설 주위에 2200여개의 공기질 측정 장비를 설치했다.

KT 측은 "KT는 정부나 지자체 등 국가기관이 설치한 공기질 측정 장비의 약 4배 규모로 공기질 측정망을 운영하며, 국내 최대의 공기질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KT는 실생활 체감 공기질 데이터를 네이버에 제공하고, 네이버는 이 데이터를 활용해 이용자들의 실시간 위치를 기반으로 정확한 미세먼지 수치 등을 제공하게 된다.

이용자는 실시간 위치와 무관하게 PC와 모바일 버전에서 키워드를 '지역명 + 미세먼지'로 조합해 검색하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양사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BigData)∙클라우드(Cloud)를 기반으로 맞춤형 날씨∙환경 서비스 개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공동마케팅 협력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서 국민의 일상이 도움이 되는 날씨∙환경 서비스 제공에 힘쓰겠다는 방침이다.

임채환 KT AI/DX플랫폼사업본부장은 "KT와 네이버는 국민일상에 도움이 되는 날씨∙환경 서비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며 "KT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답게 보유한 기술과 노하우를 국민 생활 및 환경 개선 등 ESG경영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네이버는 모든 계절에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대기오염, 미세먼지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KT는 물론 고도화된 정보를 가진 여러 기상사업자와 더욱 협업을 강화해 정확하고 필요한 날씨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