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2021년은 봄봄봄봄" '너는나의봄' 서현진·김동욱 어른 힐링 로맨스(종합)

[편집자주]

너는나의봄/tvN © 뉴스1
너는나의봄/tvN © 뉴스1

"2021년은 봄봄봄봄입니다. 봄을 만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윤박)

'너는 나의 봄' 서현진과 김동욱 윤박 남규리가 선사하는 어른들의 힐링 로맨스가 찾아온다. 

5일 온라인을 통해 tvN 새 월화드라마 '너는 나의 봄'(극본 이미나/연출 정지현)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이날 자리에는 이미나 작가와 정지현 감독, 서현진 김동욱 윤박 남규리 등 배우들이 참석해 이야기를 나눴다.

'너는 나의 봄'은 저마다의 일곱 살을 가슴에 품은 채 '어른'이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는 이들이 살인사건이 일어난 건물에 모여 살게 되며 시작되는 이야기를 그린다. '풍선껌' 이미나 작가와 '더 킹-영원의 군주'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를 통해 세련된 연출을 선보인 정지현 감독이 의기투합했다.

너는나의봄/tvN © 뉴스1
너는나의봄/tvN © 뉴스1

이날 정지현 감독은 드라마에 대해 "'저마다 일곱 살의 기억에서 얼마나 멀리 도망쳤나'라는, 각자 일곱 살 때 갖고 있었던 상처들을 가진 주인공들이 한 건물에 모여 치유하고 성장해나가는 드라마"라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지인이 해준 이야기를 언급하며 "그분이 길거리에서 우는 아이가 부럽다는 한마디를 하셨는데 너무 공감가는 말이었다"며 "어른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울고 싶은데 어른이라는 이유로 울지 못할 때가 많지 않나. 울고 싶을 때 울 수 있는 그런 어른들이 되는 드라마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동백꽃 필 무렵'과 '그 남자의 기억법' 등 로맨스에 살인사건과 같은 미스터리한 서사를 곁들인 드라마들이 주목받은 바 있다. 이에 이미나 작가는 "앞서 언급하신 드라마들이 좋은 드라마였고 잘 만든 드라마"라고 말한 뒤 "어떤 점이 다르냐고 하신다면 누군가 이런 일을 저지르고 어떻게 저질렀냐보다 왜 이런 일을 저지르고 여기까지 왔냐에 초점을 맞춘 것이 차별점"이라면서 "우리 드라마는 일곱 살부터 출발이 되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제목에 '봄'을 넣은 이유도 밝혔다. 이미나 작가는 "봄이라는 게 일반적으로는 따뜻하고 치유가 되고 뭔가 새롭게 시작되는 계절로 표현하지 않나"라며 "'너는 나의 봄이다'라는 노래에서 출발한 제목이긴 하지만 드라마에서의 봄이라는 것은 만나게 되면 모든 것이 해피해지는 결과물적인 대상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우리 모두 봄이 왔다 가고 겨울이 오는 걸 알고 있는데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는 어른이라는 걸 깨닫고 나면 봄이라는 것은 끊임없이 올 수 있는 희망 같은 거라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서현진/tvN © 뉴스1
서현진/tvN © 뉴스1

서현진은 극 중 어린 시절 잠시 머물렀던 강릉의 한 여관을 마음의 고향으로 여기며 호텔 콘시어지(총괄안내) 매니저가 된 인물 강다정 역을 맡았다. 이날 서현진은 출연 이유에 대해 "모든 배우 분들이 다 마찬가지이겠지만 대본이 좋아서"라고 말했다.

이어 "대본을 먼저 보게 되니까 글이 좋아 출연하게 됐다"면서도 "처음엔 긴가민가 했다. 이게 좋은 글인가 긴가민가 했는데 작가님 감독님을 만났는데 작가님이 말씀을 너무 잘하시더라. 한시간 반동안 끊임없이 저를 꼬시시더라. 낚여서 출연하게 됐다"고 고백해 웃음을 안겼다. 이에 이미나 작가는 "언변이라기보다 정말 진짜 같이 출연하고 싶었다"고 진심을 고백했다.

또 캐릭터에 대해서는 '쓰레기 자석'이라는 표현을 써 눈길을 끌었다. 서현진은 "자꾸 쓰레기들이 와서 붙는다"며 "다정이 본인은 모르지만 다정이가 쓰레기를 고른다고 이분(주영도)이 말씀을 해주셨다. 그래서 다정이가 이분의 멱살을 잡았다. 그런 말 쉽게 하는 거 아니다"라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안겼다. 

서현진은 '뷰티 인사이드' 이후 오랜만에 로맨스 장르를 선보인다. 그는 "'로코퀸'이라는 말은 굉장히 부담감이 있다"고 운을 뗀 후 "하지만 이번에는 로코가 아니기 때문에 부담이 없이 하고 있다"면서도 "너는 나의 봄'에서는 딱히 신경 쓰는 건 없다. 열심히는 하고 있는데 뭘 신경 쓰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솔직하게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정지현 감독은 "솔직히 그냥 서현진 배우가 와서 잘 지내다 가시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이미나 작가도 "역할과 딱풀로 붙이듯이 하고 현장에 나타난다"며 "서현진씨가 연기하다 눈물이 나는데 내가 우는 건지 다정이가 우는 건지 모르겠다고 하는데 뭔가에 신경쓴다는 게 아니라 그냥 다정이니까 자기대로 살다 가는 것 같다"고 거들었다.

김동욱/tvN © 뉴스1
김동욱/tvN © 뉴스1

김동욱은 살아도 사는 게 아닌 사람들을 사는 것처럼 살 수 있게, 죽고 싶은 사람들을 살고 싶게 만들어 주기 위해 정신과 의사가 된 주영도 역을 연기한다. 그는 출연 이유에 대해 "저는 늦게 합류했는데 tvN이라는 채널에 화앤담이라는 제작사, 정지현 감독님에 이미나 작가님이 함께 하는 작품에 서현진이란 배우가 출연한다고 해서 고민하지 않고 출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작 '그 남자의 기억법'과 닮은 지점들에 대해 "(전작과 유사한 지점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서) 처음엔 저도 우려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 남자의 기억법' 미스터리는 이정훈이라는 캐릭터와 여주인공이 밀접하게 드라마적으로 얽혀 있었다면 이번에는 미스터리한 사건에 직접 개인한다기 보다는 다정이(서현진 분)와 감정적인, 서로의 치유와 사랑의 감정에 집중돼 있다"고 털어놨다.

윤박/tvN © 뉴스1
윤박/tvN © 뉴스1

윤박은 어느 날 갑자기 강다정 앞에 나타나 마치 ‘강다정 사용설명서’를 읽은 듯 다정의 마음을 힘차게 두드리는 투자사 대표 채준 역으로 등장한다. 

윤박도 출연 이유에 대해 "저는 스튜디오드래곤과 화앤담이 함께 하는 작품이라"라고 제작사를 또 한 번 언급해 웃음을 안겼다. 그러면서 "저는 그걸 잊을 수가 없었다. 처음 감독님 미팅 갔을 때 아무 말씀을 안 하시면서 저를 그윽하게 보시더라. 저런 감독님이면 믿고 가겠다 했다"고 고백했다.

또 윤박은 김동욱과의 호흡에 설레는 마음을 드러냈다. 그는 "대본은 당연한 거고 감독님 웃음에 제가 빠져들었다"고 말한 뒤 "특히 (김)동욱이 형은 데뷔하기 전에 같은 학교 동문인데 수업을 같이 들었었다"고 설명했다. 두 사람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출신이다.

이어 윤박은 "그때 형은 이미 스타였고 저는 학생이었다. 그때부터 꿈꿔왔던 것 같다"며 "데뷔하게 된다면 형과 같은 작품에서 연기하고 싶다고 했었는데 12년 만에 꿈을 이루게 돼서 행복했다. 아직도 믿기지가 않는다"고 털어놨다.

김동욱은 "이런 말은 너무 창피하다"며 "학교 다닐 때부터 같이 술도 많이 마시고 친분이 있었다. 사실 작품에서 만나기 이전에 너무 친한 동생이었다"고 친분을 과시했다.

남규리/tvN © 뉴스1
남규리/tvN © 뉴스1

남규리는 사랑했던 남자친구이자 매니저에게 나쁘게 그리고 아프게 이용당한 뒤 다시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된 배우 안가영 역을 연기한다. 그 역시도 출연 이유에 대해 "대본이 좋았고 CJ에서 하는 작품이기 때문"이라고 말해 웃음을 더했다. 

또 남규리는 "서현진씨와 너무너무 해보고 싶었다"며 "대본도 너무 좋았고 워맨스를 할 수 있다는 설레는 기대감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두 곡이 있다"며 "이미나 작가님이 작사를 하셨던 '너는 나의 봄이다'와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라는 노래가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곡이다. 감성은 말할 것도 없다고 믿게 됐다. 감독님 미팅을 갔는데 감독님이 너무나 따뜻하게 맞이해주셨다"고 고백했다.

극 중 배우 역할을 맡은 만큼, 실제 배우로서의 모습을 녹였냐는 질문에는 "특별히 어떤 부분을 녹인다거나 그럴 만한 접점은 없었다"면서도 "많은 사람들 앞에서 더 많이 웃으려고 하고 그런 걸 내재하고 있어야 한다는 면모가 보이는 캐릭터다. 그래서 비슷한 부분도 있고 다른 부분도 있었는데 어느 순간 저도 이 캐릭터를 너무 사랑하고 있더라"고 털어놓기도 했다. 

정지현 감독/tvN © 뉴스1
정지현 감독/tvN © 뉴스1

정지현 감독은 관전 포인트에 대해 "저희 드라마를 봐야 하는 이유는 재미있으니까 보셔야 한다"며 "'너는 나의 봄'이지만 사계절을 다 담고 있는 드라마다. 봄처럼 포근하고 여름처럼 덥지만 따뜻하고 가을처럼 낭만과 감성을 즐길 수 있고 겨울처럼 오싹하고 추운 모든 걸 담고 있는 드라마"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주연 배우들도 있으시지만 저희 다른 조연분들도 모두 정말 연기들을 너무 잘하시는 분들을 어렵게 모셨다"며 "다른 것 없다. 누구나 다 동의하듯이 연기를 잘하시는 배우분들이기 때문에 고민 없이 캐스팅을 했다. 저희 드라마에서 관전 포인트 중 몇 가지를 꼽자면 배우들의 연기들을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다"고도 귀띔했다. 

'너는 나의 봄'에서 서현진과 김동욱의 로맨스도 관전 포인트다. 김동욱은 "(서현진과 로맨스 연기를 하게 돼서) 굉장히 든든했다"고 말했다. 또 김동욱은 "그런 말(로코퀸)이 괜히 나오는 게 아니구나 했다"며 "제가 대본을 읽으면서 느꼈던 것 이상의 공감과 감성이 같이 연기하는 순간 느껴지는 것들이 많았다. 저도 예상치 못한 리액션이 나오는 순간들이 많았다"고 털어놨다.

김동욱은 "서현진씨가 연기하는 다정이의 웃는 모습만 봐도 매력적"이라며 "그래서 그런 (로코퀸이라는) 수식어가 붙지 않나 한다. 같이 연기해보신 모든 분들도 느끼게 되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얻고 싶은 수식어에 대해 "저도 현진씨 덕을 봐서 멜로 장인이나 로코킹 2번 정도가 되고 싶다"며 "1번은 서현진씨"라고 전했다.

서현진 김동욱/tvN © 뉴스1
서현진 김동욱/tvN © 뉴스1

이미나 작가는 드라마의 출발점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그는 "TV를 보다가 연세가 예순 가까이 되시는 분이셨는데 밥을 너무 열심히 드시더라. 옆에 계시던 분이 왜 이렇게 밥을 열심히 먹냐고 하니까 '육남매 중 다섯 째의 설움을 알아?'라고 하시더라"며 "그런데 형편이 어렵거나 하지 않았다더라"고 회상했다.

이어 "(다섯 째의 설움을) 예순까지 가까운 나이에도 갖고 계시더라"며 "주변에도 그런 걸 하나씩 갖고 있더라. 그래서 저 사람들의 일곱살에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했었다"면서 "주변에 물어보고 나니 다 하나씩은 있더라. 일곱살의 기억에 대해 누군가는 트라우마, 콤플렉스, 상처라고 말하는데 많은 인물들이 갖고 있기 때문에 그중 어떤 인물들에도 공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일곱살로 설정한 이유도 밝혔다. 이미나 작가는 "숫자 7에 국한되는 건 아니다. 유년 시절을 생각하고 기억이 깊이 박힌 나이를 생각한 것"이라며 "유년 시절이 완전히 끝나기 전에, 숫자적인 개념으로 기억이 차곡차곡 쌓이기 전에 그럼에도 깊이 새겨저셔 강렬한 기억을 가질 수 있는 나이가 아닐까 했다. 또 일곱 살이라는 어감이 좋았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윤박은 "2021년은 봄봄봄봄"이라며 "봄을 마음껏 만끽하셨으면 좋겠다"는 센스 넘치는 말로 시청을 독려했다. 김동욱도 "대본을 받을 때마다 독자로서도 재밌고 다음 대본이 궁금해지는데 시청자 분들께서도 저희가 느끼는 것을 고스란히 느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며 "드라마는 대본으로 받은 즐거움보다 훨씬 충분히 재밌을 거라 생각한다. 즐겁고 재밌는 감동이 있는 작품일 거라 생각한다"고 덧붙여 기대감을 더했다.

한편 '너는 나의 봄'은 이날 오후 9시 처음 방송된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