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한국교원대,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6일 개최

'초등 학습자의 국어과 기초 학력 실태와 향상 방안' 주제

[편집자주]

한국교원대 전경.© 뉴스1
한국교원대 전경.© 뉴스1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와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회장 한국교원대 이경화 교수)는 '초등 학습자의 국어과 기초 학력 실태와 향상 방안' 주제의 학술대회를 6일 온라인 개최한다.

학술대회의 기획 주제 발표 세션에서는 △기초 문식성 관련 연구의 실태와 쟁점 △실질적 문맹 현상 해결을 위한 초등국어교육의 중요성 △학습지원대상 학생 편에 서는 기초 학력 지원 방안 △난독증 및 읽기 부진 학생을 위한 협력적 지원체제: 현황과 과제 △학습 부진 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종단 연구 △증거 기반의 한글 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초 문식성 교육과 문법 교육의 관계 △저학년 맞춤형 한글 놀이 교육을 통한 성장책임 학년제 구현 등의 발표가 이어진다.

이어지는 자유 주제 발표와 포스터 발표 세션에서는 △2015 교육과정 초등 국어과 교과서 학습 목표 분석 △작가 아상블라주를 활용한 표현적 글쓰기 교육 연구 △국어과 온라인 학습에서 학생의 과정 중심 피드백 지원 방법과 유형 탐구 △백희나 그림책의 생태 의식 연구 등의 발표를 한다.

이경화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 사태로 변화된 교육 환경 지속되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학습 격차가 심화하는 시점에서 기초학력의 핵심인 초등국어교육의 기초 문해력, 난독증, 학습 부진과 관련 쟁점을 살피고 지향점을 모색하는 자리"라고 전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