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이슈백블] 세계 1위 수소경제국으로…文정부 '그린뉴딜' 돛 달고 순풍

[위상 달라진 대한민국④] 정부 '수소 로드맵'으로 탄소중립 박차
모빌리티 보급 넘어 생태계 구축 드라이브…기업들도 '합종연횡' 가속

[편집자주] 끝을 알 수 없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우리는 새로운 실험들을 계속 해왔고 일부는 성과로도 나타났다. 전 국민 또는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신속히 지급해왔고,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예약을 진행해오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초기에는 확진자의 예상 경로를 알려주는 앱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코로나 시대가 분명히 암울한 것만은 아니다. 위기 속에서 우리나라는 불가능할 것 같았던 코스피 3000시대를 열었다. 또 지난달에는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운크타드)가 우리나라를 개도국 그룹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변경했다. 뉴스1은 그동안 코로나라는 전대미문의 바이러스 사태 속에서 가려졌던 정부의 성과를 다시 점검하고자 한다. 공과를 제대로 살펴야 포스트 코로나, 즉 더 나은 내일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14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수소충전소에서 수소택시가 충전을 받고 있다. 2021.7.14/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14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수소충전소에서 수소택시가 충전을 받고 있다. 2021.7.14/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 울산에 사는 40대 직장인 노모씨는 타던 차가 낡아 고민하다가 최근에 수소전기차를 새 차로 구매했다. 당초에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내연기관차를 구매하려 했지만 집 주위에 충전소가 있는데다,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을 통해 동급 내연기관차 수준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수소차로 마음을 정하는 데 영향을 줬다.

#. 문재인 대통령은 3년째 대통령 전용차로 수소전기차를 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넥쏘'를 직접 운전해 퇴근하면서 "수소차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는 친환경차"라고 치켜세웠다. 이어 "탄소중립 사회로 가기 위해 '달리는 공기청정기'인 수소차가 더 많이 이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근 친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도로 위에서도 친환경차로 꼽히는 수소전기차를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지난 2018년 현대차가 '넥쏘'를 처음 출시할 때 '타는 사람이 있겠냐'는 의심의 눈초리가 대다수였던 점을 감안하면 눈에 띄는 변화다.

이는 전 세계의 환경보호 움직임과 맞닿아 있다. 환경위기에 따라 주요국들이 속속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는 '그린뉴딜' 정책을 통한 탄소중립, 수소경제 정책을 선제적으로 펼쳐 주요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왜 수소인가…세계 주요국 '수소 전쟁' 준비 한창

수소는 지구상에 풍부하게 존재하며 고갈되지 않는 자원으로 알려져 있다. 산소와 화학반응을 통해 열과 전기를 생산한 뒤 물을 부산물로 남기는 친환경 에너지로 환경문제를 유발하지 않는다. 발전용·가정용 등 현대사회에서 에너지가 필요한 대부분 분야에 전방위적으로 활용도가 높다는 점이 장점이다. 수소가 기존 탄소중심 에너지로 인한 환경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꼽히는 배경이다.

주요국들은 이에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장기 계획을 마련하고 범정부적 지원에 나서고 있다. 유럽 중에서는 독일이 가장 적극적이다. 독일은 지난해 6월 국가수소전략을 발표해 2030년까지 14테라와트시(TWh) 규모의 그린수소 생산을 목표로 정하고 38개의 세부 이행계획을 세워 추진 중이다.

프랑스 역시 2018년 6월 1억 유로 규모의 '수소 연료 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2019년에는 의회 에너지법 발효, 2020년 9월에는 국가 청정 수소 개발 전략 등을 연이어 내놓았다. 최근에는 환경부·경제부·산업부가 참여하는 수소위원회를 만들었고 수소 철도 프로젝트에 3000억 유로를 투자하는 일도 확정했다.

일본의 경우 2014년 '수소·연료전지 전략 로드맵(단계별 이행안)'을 발표하고 수소경제 전환을 공식화했다. 일본 정부는 2030년까지 국제 수소 공급망을 구축하고 국내 재생 에너지·수소 제조 기술을 확립한다는 계획을 정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요약 표.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요약 표.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수소차 보급률 세계 1위…文정부 불 지피다

우리나라도 전 세계에서 수소차가 가장 많이 팔릴 정도로 '수소경제'에 앞장서고 있는 나라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한국은 올해 3월 기준 세계 수소차 누적 보급대수 3만7400대의 33%인 1만2439대를 운행 중으로 수소차 보급률 1위 국가다. 미국이 1만68대, 중국이 7227대, 일본이 5185대, 독일이 738대 등이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대표적인 수소 승용차는 현대차에서 2018년부터 판매 중인 넥쏘이다. 출시 첫해에는 727대 판매에 그쳤지만 2019년 4194대를 기록해 6배 넘는 성장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5786대로 또 한 번 기록을 경신했다. 올해 역시 8월까지 누적 5321대의 판매실적을 올리는 등 보급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수소차를 몰고 있는 직장인 김모씨(40·서울 성동구)는 "처음에는 주변에서 반신반의하는 느낌이 강했는데, 지금은 혜택도 좋고, 도로에서도 자주 접하는데다 외형도 일반 내연기관차와 다르지 않아 오히려 대세가 되어가는 느낌이 있다"고 말했다.

수소차는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만든 전기를 동력으로 삼는 무공해차다. 기존 내연기관차에서 나는 냄새, 진동 등이 없다. 충전시간도 3~6분 정도로 짧고 연료소비효율이 좋다는 게 장점이다.

하지만 국내에서 현재와 같이 수소차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기까지는 쉬운 과정이 아니었다. 특히 충전소 부족 등 열악한 인프라는 수소차 구매를 꺼리게 만드는 가장 큰 요소였다. 실제 2018년만 해도 국내에 운영 중인 충전소는 서울 단 2곳을 포함, 전국 15곳에 불과했다. 이마저도 연구용 6곳이 포함된 수치다.

인프라 구축은 사실상 민간기업이 감당하기에는 불가능한 일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장기적이고 단계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쏟아졌고 수소경제의 가능성을 알아본 정부는 이에 화답했다.

2019년 1월 정부가 내놓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대표적으로, 2040년까지 국내에 수소차를 290만대, 수소충전소를 1200기까지 보급하기로 하는 등 수소경제국 세계 1위를 위한 정부의 장기 계획을 담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2월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을 제정했다. 수소경제 이행 및 수소산업 기반을 조성할 수 있는 추진체계와 법적 근거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그해 7월에는 수소에너지가 포함된 '그린뉴딜 청사진'을 발표, 약 73조원의 투자계획을 밝혔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이러한 계획을 직접 발표하며 "미세먼지 해결 등 삶의 질을 높여줄 뿐 아니라 강화되는 국제 환경규제 속에서 우리의 산업경쟁력을 높여주고 녹색산업 성장으로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민·관이 손을 잡자 수소경제 밑그림은 제 모양을 갖춰가기 시작했다. 일찌감치 수소시대를 선언한 일본 등 주요국들과 대등한 경쟁을 펼칠 정도의 토양이 마련된 것이다.

현재 운영 중이거나 설치 중인 전국의 일반충전소 및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는 110여 개에 달한다. 현 추세대로라면 연내 180기, 내년 310기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에서 수소시대 진입 드라이브를 건 지 2년 만에 이룬 성과다.

유해물질이 배출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수소차를 선택했다는 직장인 박모씨(44·인천 연수구)는 "장거리 운행에서 수소 충전소가 아직까지는 한정돼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지만, 한 번 충전 시 주행거리가 길어 큰 문제로 느껴지진 않는다"며 "정부에서도 보조금 지원이나 충전소 구축 등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어 이런 불편함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현지시간) 파리 중심가인 샹젤리제 인근 거리에서 현대자동차가 수출한 ‘넥쏘’ 수소 전기차를 탑승한 뒤 손을 흔들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8.10.15/뉴스1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현지시간) 파리 중심가인 샹젤리제 인근 거리에서 현대자동차가 수출한 ‘넥쏘’ 수소 전기차를 탑승한 뒤 손을 흔들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8.10.15/뉴스1

◇수소차 타고 출퇴근…'홍보대사' 자처한 文대통령

정부의 수소 로드맵 발표 등 국가적 전략사업이 되기까지는 문 대통령의 전방위적 홍보도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현대차, 삼성전자, LG, SK 등 4대 그룹 총수 간담회에서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에게 "대통령의 전용차도 수소차고 청와대의 관용차도 수소차가 여러 대 있어 (나와 청와대가) 홍보대사 역할을 하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말대로 현재 청와대 경내에서 사용하는 관용차의 수소차 비중은 갈수록 확대되는 모양새다. 청와대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청와대 경내서 운영 중인 넥쏘는 총 11대다.

앞서 청와대는 2019년 5월 수소경제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문 대통령 의지에 따라 업무용 차량으로 7대의 넥쏘를 구입한 바 있다. 이에 더해 같은 해 8월에는 방탄 및 통신 등 경호에 필요한 특수사항을 추가해 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전용차를 수소차로 바꾸었다.

문 대통령의 '수소차 사랑'은 국내에 한정되지 않는다. 각종 외교행사에서 우리 수소차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10월 프랑스 순방 당시에도 파리 시내에서 넥쏘를 타고 도심 수소충전소를 방문하는 등 직접 세일즈에 나서기도 했다.

수소차 사업에 뛰어든 민간기업 입장에선 문 대통령이 든든한 우군인 셈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넥쏘는 지난해 10월 말 국내에서 1만대를 돌파했다"며 "상품경쟁력과 수소전기차 보급 정책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기관에서 관용차로 사용한다는 점, 국회 내 수소 충전소를 마련했다는 것 등도 잠재 고객들에게는 (안전성 면을 보장해줘) 수소전기차를 구매차종에 올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에도 문 대통령은 8·15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정부는 친환경차와 배터리, 수소경제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워왔고, 석탄 발전을 줄이며 태양광, 해상풍력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확충하고 있다"면서 수소경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다시 한 번 드러낸 바 있다.

우리나라가 앞서있는 분야로 수소경제를 꼽으며, 국제사회의 글로벌 기후 위기 대응에 있어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정부는 연내 추가적인 수소경제 활성화 전략을 담은 '수소경제 로드맵 2.0'도 발표할 계획으로 향후 정책 모멘텀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0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수소기업협의체 설립 논의 후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2021.6.10/뉴스1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0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수소기업협의체 설립 논의 후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2021.6.10/뉴스1

◇수소경제 이끄는 국내 기업들…현대차·SK·포스코 등 '합종연횡' 가속화

이같은 정부 기조에 국내 기업들 역시 직접 수소시장 개척에 뛰어들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곳은 넥쏘를 양산한 현대차그룹이다. 수소전기차 보급화 전략에 맞춰 제네시스 브랜드에서 2030년까지 수소·배터리 전기차 8종을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장재훈 제네시스 브랜드 사장은 지난 2일 "수소 전기차는 순수한 물만 배출하는 궁극의 친환경 차량이다. 수소·배터리 전기차를 통해 완전한 전동화 시대를 이끌 것"이라며 2035년까지 탄소 중립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또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연간 수소차 50만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70만기를 생산하겠다는 장기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수소차 설비투자와 연구개발(R&D), 충전소 설치 등에 11조100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SK그룹은 국내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해 5년간 18조5000억원을 투자한다. 2025년까지 글로벌 1위 수소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지난해 말에는 수소 사업 전담 조직인 수소사업추진단도 신설했다.

포스코그룹 역시 지난해 12월 수소산업 진출을 공식화하고, 2050년까지 수소 생산 500만t 체제 구축과 수소 사업에서 매출 3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효성그룹은 2023년까지 효성화학의 울산 용연공장 연산 1만3000t 규모의 부지에 액화수소 공장을 건설한다. 독일 산업용 가스업체 린데그룹과 손을 잡았다. 액화수소는 기존 기체수소보다 운반과 저장이 용이하고 안전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화그룹은 그린수소 분야에 적극적이다. 한화솔루션 수소기술연구센터는 기존 수전해(물전기분해) 기술의 전력 소모가 많다는 단점을 보완한 차세대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기술(AEMEC)'을 개발 중이다.

이들 5개 그룹사가 2030년까지 수소 경제에 투자하는 금액은 총 43조원 규모다. 아울러 이들 그룹사들을 중심으로 국내 기업 10곳은 수소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민간기업의 협력 필요성에 공감, 8일 '수소기업협의체' 출범을 공식화한다.

지난 3월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수소충전소에서 운전자들이 충전을 하고 있다. 2021.3.29/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지난 3월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수소충전소에서 운전자들이 충전을 하고 있다. 2021.3.29/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해외 협력은 필수"…'미세먼지 없는 나라' 기대

정부 역시 관련 생태계 구축을 위한 세부 노력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에는 전기·수소차 배터리 등 무상수리 의무기간을 2년·4만㎞에서 3년·6만㎞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공표했다. 배터리관리시스템 등 검사기술·장비개발 R&D 투자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2022년도 예산안에서도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됐다. 예산안에 따르면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위기 대응 등 탄소중립경제 선도 예산을 올해 7조3000억원에서 11조900억원으로 4조6000억원 증액 편성했다.

이 가운데는 청정수소경제 확대를 위한 '수전해 활용 생산기지' 3개소 신규 지원 계획도 포함돼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그린뉴딜 전략이 수소경제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구상 실현을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으로 전략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정귀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는 산업계와의 협의를 통해 분야별로 명확하고 구체적인 이행계획 및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친환경 수소생산을 위한 정책설계를 위해 그린수소·무탄소수소·저탄소 수소에 대한 명확한 기준 설정이 필요하며, 수소 생산방식에 따른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할 경우 이를 사전에 산업계와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현재 주요국의 정부 지원과 기업 투자가 이미 실행단계에 들어간 점을 고려해 해외 국가와의 협력 체계를 신속히 갖출 필요가 있다는 조언도 나온다.

이혜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팀장은 "아직 산업부문에서의 수소 수요, 수소공급원별 비중에 대한 설정 및 해외수소 도입 전략 등에 대한 구체화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그간 국내 수소기술 및 산업 역량에 대한 검토를 기반으로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국제협력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도 해외 수소 생산국가와의 협력 필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정상들과 만나 국내 수소 기술을 홍보하는 등 '수소외교'로 지원 폭을 넓히는 모습이다.

지난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당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회담을 갖고 수소에너지 생산에서의 양국 시너지 효과를 논의한 게 대표적이다.

문 대통령은 이때 "양국이 글로벌 공급망의 안정성에 함께 기여하고 저탄소 기술과 수소 협력을 강화하기를 희망한다"며 "호주가 강점을 갖는 재생에너지와 한국의 수소차, 배터리가 결합할 수 있도록 서로 활발히 교류하고 구체적인 협력 사업들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격적인 정부 정책으로 향후 '미세먼지 없는' 나라를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높다. 문재인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정책은 탄소 제로를 위한 국제적 노력에 발맞추되, 지금 우리 국민의 건강, 미래 세대에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는 데에 목표가 있다.

*뉴스1-문화체육관광부 공동기획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