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카라 "대통령도 지시 했는데…개식용 완전 종식 대책 수립하라"

정부와 국회에 후속 대책 촉구

[편집자주]

카라는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1인 기자회견을 진행 중이다. © 뉴스1(카라 제공)
카라는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1인 기자회견을 진행 중이다. © 뉴스1(카라 제공)

동물권단체 카라가 정부와 국회에 '개식용 완전 종식 대책'을 빠르게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카라는 18일 오전 세종 정부청사, 국회, 대구시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와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개식용 금지 검토를 조속히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단체는 “문 대통령이 개식용 금지 검토를 지시한지 22일이 지나고 있는데도 농림축산식품부·식품의약품안전처·환경부 등 관계부처에서 이를 외면한 채 서로에게 책임을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축산물위생관리법에서 개가 제외된 1978년 이래 43년이 지나도록 개식용이 이뤄져왔다. 단체는 "개식용은 현행법상으로도 동물보호법·식품위생법·폐기물관리법·사료관리법을 어기는 경우가 부지기수지만 단속은 실종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개농장의 현실도 꼬집었다. 이들은 "개농장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을 뿐 아니라 대형 개농장에서 개의 습성을 이해하지 못한 채 수천 마리를 학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불법도살·암거래·탈세가 판치는 음지의 대규모 개식용 유통망은 버젓이 영업 중"이라며 "전국의 개식용 경매장, 불법 도살장에서 개를 때리고 올무로 제압하는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들이 무단 현금 거래로 억대의 월수입을 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카라는 국회에도 역할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금도 국회에는 개 식용 금지에 대한 동물보호법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라며 "개를 가축에서 제외하는 축산법 정비도 서둘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