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지옥' 연상호 감독 "한국 콘텐츠 인기, 조금씩 쌓아온 신뢰 덕분" [N인터뷰]③

[편집자주]

연상호 감독/ 사진제공=넷플릭스 © 뉴스1
연상호 감독/ 사진제공=넷플릭스 © 뉴스1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옥'(감독 연상호)가 사흘 연속 전 세계 넷플릭스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연상호 감독은 25일 '지옥' 공개 기념 화상인터뷰를 통해 '지옥'의 흥행과 함께 드라마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옥'은 예고 없이 등장한 지옥의 사자들에게 사람들이 지옥행 선고를 받는 초자연적인 현상이 발생하고, 이 혼란을 틈타 부흥한 종교단체 새진리회와 사건의 실체를 밝히려는 이들이 얽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6부작 시리즈다. 유아인, 김현주, 박정민, 양익준 등이 출연했다.

'지옥'은 글로벌 OTT 콘텐츠 순위 집계 사이트인 플릭스 패트롤 집계에 따르면 드라마와 예능 등 TV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순위를 정하는 '넷플릭스 오늘 전 세계 톱 10 TV 프로그램(쇼)' 부문에서 24일 1위를 차지했다. 지난 19일 공개된 '지옥'은 공개 하루 만인 20일 1위에 오른 바 있다. 다음날인 21일 '아케인'에 밀려나 2위에 올랐지만, 22일 1위를 탈환한 후 그 자리를 사흘째 이어가고 있다.

특히 넷플릭스가 매주 이용자들의 시청시간을 집계해 발표하는 '전 세계 톱 10 TV 프로그램(쇼)' 주간 차트에 따르면 '지옥'은 이달 15일(미국시간)부터 21일까지 4348만 시간의 시청시간을 기록하며 비영어권 작품 1위에 올랐다. 같은 기간 집계된 영어권 작품 1위인 '아케인'의 시청시간 3842만 시간으로, '지옥'은 '아케인'의 시청시간까지 훌쩍 넘어서는 수치를 보이며 영어권·비영어권 통산 1위를 차지했다.

연상호 감독은 이런 '지옥'의 흥행과 함께 '지옥'의 이야기를 만들어낸 계기, 시즌2에 대한 구상에 대해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눴다. 과연 그가 '지옥'을 통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지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연상호 감독/ 사진제공=넷플릭스 © 뉴스1
연상호 감독/ 사진제공=넷플릭스 © 뉴스1
<【N인터뷰】②에 이어>

-'부산행' '반도'에 이어 '지옥'에서도 희망의 상징으로 아기가 등장하는데.

▶제가 아이를 낳고 기르다 보니깐 아이들만 봐도 기분이 좋은 게 있다. 아이라고 하는 존재는 아주 조그마한 사랑만 줘도 크게 만족하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다음 세대, 즉 아이들에게 희망을 갖지 못하는 사회야말로 끔찍한 사회라고 생각한다. 아이에게 희망이 안 느껴지는 사회라면 더 이상 유지될 필요가 없는 사회라고 생각한다. 그런 것들이 작품에 반영이 되고 있는 것 같다.

-연니버스 세계관을 통합하는 구상도 해봤나.

▶스티븐 킹의 작품 중에서는 그의 작품에만 등장하는 가상지명이 있다. 저도 농담 삼아서 제 작품에 나오는 어떤 특수한 지명으로 통합하는 걸 만들어낼 수 있지 않을까 상상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각 작품들을 작업했던 회사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과연 이 회사들이 통합된 세계관을 만들기 위해 서로 노력할 것인가라고는 생각 안 하기 때문에 그런 일이 있기는 힘들 거라고 생각한다.

-감독 자신이 생각하는 인간다움이란 과연 어떤 것인가.

▶사람한테는 사람의 행동을 만들어내는 요소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게 환경일수도 있고 이데올로기일 수도 있는데, '지옥'이라는 작품에서 보여주고 싶었던 건 어려움에 처한 인간이 '살았으면 좋겠다'라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었다. 이런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단순한 감정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것들이 원초적인 인간다움이 아닐까라고 생각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종교를 가지고 있나.

▶얼마나 종교에 충실한가라는 의미로 따지자면 특정 종교가 있다고 얘기하기 힘들수도 잇다. 종교라고 하는 것이 사실은 믿음보다는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측면에서 보자면 저도 교회를 다니는 사람이기는 하다.

-넷플릭스와 작업을 한 이유가 있다면.

▶저는 사실은 이 작품을 만화 '지옥'으로 만들어냈고 이 작품에 대한 원작 IP는 원작자인 저와 최규석 작가가 가지고 있다. 이거를 두고 영상화를 했을 때 원작 그대로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이 넷플릭스라고 생각했다. 넷플릭스에서도 원작이 가지고 있는 걸 그대로 만들기를 바라고 있었다고 생각했다.

-현재 진행중이거나 구상적인 작업이 있나.

▶넷플릭스와 함께 영화를 촬영 중이다. 강수연 배우님하고 '지옥'에서 함께 했던 김현주 배우, 류경수 배우까지 해서 '정이'라고 하는 SF 영화를 만들고 있다. 이전에 했던 작업과는 결이 다르다. 어떻게 보면 단편소설 같은 짤막한 이야기라고 생각을 하고 SF 단편소설을 쓰는 느낌으로 작업을 하고 있다. 예산이 많이 들어가는 SF로서 리스크 같은 것이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는데 넷플릭스에서는 오히려 단편소설과 같은 SF를 만드는 것도 재밌을 것 같다는 피드백을 줘서 같이 작업하고 있다.

-할리우드에서 연출 제의도 많이 받지 않았나.

▶미국에서는 '부산행' 이후로 영화 연출에 대한 제의가 들어와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하지만 아무래도 미국과 한국은 제작시스템이 달라서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 같다. 큰 무대나 다양한 무대에서 작업하고 싶은 건 창작자로서 당연한 감정인 것 같다.

-넷플릭스와 첫 작업은 어땠나.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넷플릭스는 굉장히 좋은 플랫폼인 것 같다. 일단 배급이 되는 방식이 기존의 방식과 달리 전 세계적이기 때문에 이들이 할 수 있는 영역 역시 넓다고 생각한다. 국내에 먼저 보여진다는 제약이 없다보니 자유로운 기획을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또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는 여러나라에 동시에 공개하고 반응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고 새로운 경험이었다. '지옥'이 첫 작업이었고 반응이 성공적으로 가고 있기는 하지만 또 작업을 한다면 이번과 비슷한 방식을 취하지는 않을 것 같다. 더 새로운 방식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고 넷플릭스도 마찬가지의 생각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콘텐츠가 이토록 세계적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십여년 전부터 전세계에 조금씩 조금씩 쌓아온 신뢰가 최근에 폭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전에도 좋은 영화와 드라마가 존재했고 그걸 알아봐주는 세계인들의 존재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었다고 생각한다. 제가 좋아하는 단어가 결계의 균열인데 조금씩 금이가다가 쏟아져버리는 현상을 얘기한다. 앞서 십여년 전부터 한국의 영상 콘텐츠가 결계에 균열들을 만들었고 결계가 깨지면서 둑이 터지듯 이렇게 폭발적인 관심을 받는 거라고 생각한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