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민주노총 산하 노조 '2만명 총궐기'…"감염 걱정 사실이지만"(종합)

참가자 일부 교통 혼잡 빚었지만 큰 충돌 없이 마무리
시민들 '불편' 호소…"집회는 헌법 기본권" 의견도

[편집자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본부가 2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인근에서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산재보험 전면 적용 등을 촉구하며 정부여당 규탄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2021.11.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본부가 2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인근에서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산재보험 전면 적용 등을 촉구하며 정부여당 규탄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2021.11.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27일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총궐기 집회를 열고 사회공공성과 노동기본권 확대를 요구하고 나섰다.

공공운수노조는 이날 오후 2시48분부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일대에서 '판을 뒤집자! 세상을 바꾸자! 동네방네 공공성 구석구석 노동권 공공운수노조 총궐기' 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에 따르면 총 2만명이 총궐기에 참여했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최저임금 1만원과 비정규직 정규직화, 제대로 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노동존중 실현 문재인 정부가 우리에게 약속한 공약은 어디로 갔냐"며 "도대체 무엇이 노동존중이고, 무엇이 촛불정부란 말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대선후보 그 누구도 코로나19 이후의 한국사회 전망과 불평등 해소 방안을 내놓는 이가 없다"며 "공공부문 노동자가 앞장서서 무소불위의 재벌특혜부처 기재부를 해체하고 공공대전환을 국민과 함께 만들어내고, 기본서비스를 국가가 책임지는 나라를 만들자"고 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총궐기 공동 선언문을 통해 "재난을 틈타 확대된 불평등과 차별에 맞서는 사회공공성을 강화하고, 모두의 안전하고 평등한 일터를 위한 노동기본권을 확대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공공성'과 '노동권'은 불평등과 차별이 지배하는 한국사회를 근본부터 바로잡기 위한 열쇠"라며 "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2022년 더욱 크고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필수-공공 서비스 좋은 일자리 국가가 책임져라 △사회공공성 역행하는 기획재정부 해체하라 △비정규직 철폐하고 차별을 없애라 △화물안전운임제 전면 확대 등 안전하게 일할 권리 보장하라 등 7가지다.

공공운수노조 산하 4개 본부는 총궐기에 앞서 개별 사전집회를 열기도 했다. 25일 총파업에 돌입한 화물연대본부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진행한 정부 여 당 규탄대회를 포함해 공공기관본부·교육공무직본부·민주우체국본부의 집회가 진행됐다.

이날 집회는 불법으로 간주된 상황에서 이뤄졌다. 앞서 서울시와 경찰은 관련 집회를 불법으로 간주하고 금지를 통고했다. 법원도 전날 공공운수노조 측의 사전대회 집회금지통보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했지만 공공운수노조는 총궐기를 강행했다.

경찰은 집회를 차단하기 위해 서울 도심에 임시검문소를 운영하고, 금지 통고된 집회에 참가하려는 관광버스와 방송 무대 차량 이동을 제한했다. 낮 12시 이후 집회 장소가 여의도로 확정되면서 참가자들이 몰려 일부 교통 혼잡이 빚어졌지만 별다른 충돌 없이 집회는 마무리됐다.

시민들은 이날 집회로 불편함을 느꼈다고 털어놓았으나 집회의 자유를 지켜야 한다는 견해도 나타났다.

김모씨(28)는 "요즘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 늘고 있고, 위중증자도 많아지는데 혹시나 집단감염이 이뤄질까 우려스럽다"며 "예전에도 광화문 집회가 대유행의 시작이었지 않나"라고 말했다.

최윤식씨(34)도 "코로나 시기이기 때문에 걱정이 되는 것이 사실"이라며 "확진자 4000명대를 기록하는 지금은 너무 많이 모이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집회의 자유는 헌법에도 적힌 기본권이니만큼 보장하는 게 맞다"고 했다. 

이모씨(26)는 "코로나 시기에 1년6개월 넘게 집회가 금지되다시피 했다"며 "위드코로나 도입한 상황에 노동자들이 권리를 보장해달라며 모일 수 있다"고 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