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문대통령 "역학조사 인력 대폭 보강…재택치료 추가지원 적극 검토"

김총리와 주례회동서 역학조사·재택치료 대상자 지원 당부
김총리 "특별방역점검 총력 대응…각 부단체장 재택치료책임관 지정"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청와대 상춘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마친 후 대화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2021.5.17/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청와대 상춘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마친 후 대화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2021.5.17/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6일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철저한 역학조사를 위해 지원인력을 대폭 보강하는 등 전폭적 역학조사 지원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이날 문 대통령은 김 총리와 청와대에서 주례회동을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급증과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 유입 등 최근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최근 고령층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의 급격한 증가와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유입 등으로 방역 관리에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며 "변이 대응을 위해 입국제한 국가를 확대하고 입국자 관리를 강화한 데 이어 오늘(6일)부터 불가피하게 사적모임 제한을 강화하고 방역패스 적용 대상을 확대한다"고 했다.

김 총리는 또 문 대통령에게 "연내 확산세 차단을 위해 정부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고 연말까지 4주간을 '특별방역점검기간'으로 정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총리실은 7개팀으로 구성된 현장점검 지원반을 가동해 △병상 확보 △백신 접종 △재택 치료 △역학 조사 등 핵심 분야 상황을 직접 점검·관리하고 현장 애로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김 총리는 "각 부처는 장관이 직접 방역 책임을 맡고 소관 시설별로 국장급 전담관을 지정해 선제적 (바이러스) 차단과 방역수칙 이행 여부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며 "동시에 산하 공공기관 및 민간 단체와 함께 점검협의체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재택치료 확대와 관련, 김 총리는 "재택치료 상황의 면밀한 관리와 지원을 위해 각 부단체장을 '재택치료책임관'으로 지정하고 전담 인력도 보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김 총리에게 "재택치료 대상자와 동거인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현행 생활지원비 외에도 추가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