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태양전지에 색동옷을 입히다…건물 일체형 컬러 태양전지 개발

경희대 최석원 교수·UNIST 송명훈 교수 연구팀
딱정벌레 표피 모방…건물 외벽·지붕·창호 등 활용 기대

[편집자주]

컬러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개념도(경희대 배상욱 대학원생 제공)© 뉴스1
컬러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개념도(경희대 배상욱 대학원생 제공)© 뉴스1

국내 연구진이 대부분의 빛을 반사시켜 잿빛으로 보이는 딱정벌레 표피의 미세구조를 모방한 건물 일체형 컬러 태양전지를 개발했다.

22일 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경희대 최석원 교수·UNIST 송명훈 교수 연구팀이 딱정벌레 표피를 모방한 고효율 색 반사 필름을 제작하고 이를 부착한 건물 일체형 컬러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제작했다.

건물 외벽, 지붕, 창호 등에 적용될 수 있는 건물 일체형 태양전지는 건물의 특색과 도시의 미관 등 심미적 요인도 중요하기에 다채로운 색상의 태양전지 개발 연구가 이뤄져 왔다.

하지만, 기존 컬러 태양전지는 태양광 흡수층의 흡수율을 제어해 효율이 낮아지거나 복잡한 광학설계 및 공정방식으로 인해 대형화 및 비용 절감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딱정벌레 표피의 미세 나선구조에 의해 나타나는 빛 반사 현상을 모사한 색 반사 필름을 개발했다.

단일층 액정 소재의 반사율은 이론적으로 최대 50%에 불과하지만 액정의 자가조립을 이용한 나선구조를 유도, 반사율 100%의 초반사 필름을 제작한 것이다.

딱정벌레 표면에서의 높은 반사율이 두장의 나선구조층 사이 빛의 편광을 변환시켜주는 것에 착안해 반사율 100%의 초반사 필름을 제작했다.

나아가 연구팀은 대면적 저비용 제작에 유리한 습식공정 방식으로 색반사 필름을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에 적용했다.

연구팀은 현재 17% 내외의 전력 변환효율의 컬러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제작한 상태다.

향후 가혹한 외부환경에서의 컬러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신뢰성 확보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연구 성과는 에너지 분야 국제학술지 ‘나노에너지’에 5일 게재됐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