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액체 속 초미세 나노입자의 요동, 방해 없이 볼 수 있다

서울대, 원자 하나 두께의 그래핀으로 액상 주머니 개발
세포 내부 등 복잡한 환경에서 입자운동 해석 실마리

[편집자주]

그래핀 액상셀 투과전자현미경법을 통한 나노입자의 비정규 확산과정 관찰 및 해석(서울대 박정원 교수 제공)© 뉴스1
그래핀 액상셀 투과전자현미경법을 통한 나노입자의 비정규 확산과정 관찰 및 해석(서울대 박정원 교수 제공)© 뉴스1

국내 연구진이 액체 속 초미세 나노입자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고 관찰할 수 있는 그래핀 주머니(liquid cell)를 개발했다.

이제까지 잘 알려지지 않은 세포 내부와 같은 복잡한 환경 내에서의 입자의 운동과 화학반응을 해석하는 실마리가 될 전망이다.

29일 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서울대 박정원 교수 △중앙대 성재영·김지현 교수 공동연구팀이 초미세 금 나노입자들의 액체상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는 그래핀 기반 주머니를 제작했다.

또, 이를 이용해 금 나노입자들의 열운동과 응집반응을 정확히 관찰하고 정량적으로 설명하는 데도 성공했다.

매우 작은 나노입자는 일반 광학현미경은 물론이고 통상적인 전자현미경으로는 관찰하기 어려워 액상에서의 거동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았다.

액상투과전자현미경을 통해 입자와 입자가 분산된 액체를 투과한 전자를 통해 나노입자의 움직임을 볼 수 있는데 이때 전자가 쉽게 투과할 수 있도록 아주 얇은 용기 안에 나노입자 용액을 담아야 한다.

기존 실리콘 소재 용기는 액체를 안정적으로 감쌀 수 있지만, 전자가 투과하면 그 자체로 강한 전하를 띠어 시료 속 입자의 움직임에 간섭한다는 것이 문제였다.

이에 연구팀은 탄소 원자 하나하나가 이어진 원자 하나 두께의 얇은 그래핀을 안정적으로 다루는 기술을 개발했다.

두 장의 그래핀 사이에 마치 물집과 같이 나노입자 용액을 가두어서 초미세 나노입자의 실시간 움직임을 간섭 없이 관찰하는 데 성공했다.

이 그래핀 주머니의 도움으로 통계적 해석이 가능할 정도로 많은 초미세 나노입자들의 운동과 응집반응을 관찰할 수 있었고 그를 토대로 새로운 모델과 이론도 제시할 수 있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중앙대 김지현 교수는 “향후 세포 내부처럼 보다 복잡한 환경에서 화학반응에 참여하는 단일 분자나 효소의 움직임을 관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지난 3일 게재됐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