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방사청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설계, 내년부터 민군 공동 추진"

'우주방위사업 발전 마스터 플랜' 공개
"2020년대 중반 상업용 우주발사 서비스 시작"

[편집자주]

고체연료 추진발사체 연소시험. (국방부 제공) 2021.9.15/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고체연료 추진발사체 연소시험. (국방부 제공) 2021.9.15/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고체연료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국산 우주발사체(로켓) 설계가 내년부터 민군 공동으로 추진된다.

방위사업청은 28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열린 '2021 우주 정책포럼 및 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30년 국방 우주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우주방위사업 발전 마스터 플랜'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방사청은 그동안 국방과학연구소(ADD)를 통해 개발해온 고체연료 이용 우주발사체 기술을 단계적으로 민간에 이전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방사청은 "발사체 기술이전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경우 2020년대 중반 이후엔 우리나라에서 국산 인공위성을 국산 우주발사체에 실어 우주를 향해 쏴 올리는 상업 우주발사서비스가 본격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방사청은 또 이번 마스터 플랜에서 오는 2030년까지 △국방 감시정찰 능력 발전 등을 위한 핵심기술 국산화와 △국방 우주센터 건설 등 인프라 구축을 위해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위사업청 제공) © 뉴스1
(방위사업청 제공) © 뉴스1

아울러 방사청은 △국내 우주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종합 지원책을 마련하고, △국방우주사업관리법 제정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방사청이 이날 공개한 마스터 플랜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첨단 우주기술 국산화 △국내 우주산업 육성 △민군 협력 강화 △국방 우주사업 추진체계 정비 등 6개 전략 24개 과제가 담겼다.

이외에도 이날 행사에선 ADD와 국방기술품질원·국방기술진흥연구소·과학기술정책연구원·한국국방연구원(KIDA)·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국방 우주기술 발전방향 및 제도 발전방안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또 한화·한국항공우주산업(KAI)·LIG넥스원·쎄트랙아이 등 기업들은 미래 국방 우주산업 성장을 위한 제언과 우주기술 자립방안을 제시했다고 방사청이 전했다.

강은호 방사청장은 "'뉴 스페이스' 시대에 맞춰 우주산업 강대국 대열에 하루빨리 진입하기 위해선 국회, 정부 부처, 산업체, 학계, 연구소 등 모두와의 소통을 통한 민군 우주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이를 통해 자주국방을 위한 국방 우주력 건설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위사업청 제공) © 뉴스1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