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서울시 "영유아 성행동, 당황하지 마세요"…교육 영상 제작

영유아 성행동, 부모 올바른 대응 방법 소개

[편집자주]

영유아기 올바른 성교육(서울시 제공).© 뉴스1
영유아기 올바른 성교육(서울시 제공).© 뉴스1

서울시 육아 종합지원센터는 영유아 성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대처방법을 안내하기 위해 '영유아 성행동 이해' 부모교육 영상 3편을 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실제 영유아 성행동에 대한 사례를 많이 진료한 전문가인 연세세브란스 소아정신과 신의진 교수가 강의를 맡는다.

영유아 시기에 관찰되는 대부분의 성행동은 발달상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다. 성교육의 부적절한 시기 또는 방법은 영유아에게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센터는 영유아 성행동에 대한 부모의 올바른 대응 방법도 소개한다. 아이 성행동의 강도와 빈도, 집착성, 발달 부적절성, 공격성, 공개적 자위에 따라 이상 성행동 여부를 점검해볼 수 있다. 구체적인 관찰, 관심 돌리기, 부드러운 제재 반응 등을 통해 대응하는 법을 안내한다.

또 '아이가 성행동 목격 시', '부모의 성행동 장면 노출 시' 등 구체적인 사례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방법도 제시한다.

영유아에게 올바른 성관념 함양을 위한 교육 방법, 적절하지 않은 미디어 노출 예방, 영유아간 우려할만한 성행동 사건이 나타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 등 궁금증도 풀릴 수 있다.

영유아 성행동은 평소 심리적 결핍, 갑작스러운 스트레스 사건, 정상발달 여부, 과도한 성적 자극 제시 등에 따라 나타날 수 있고 가능한 빠른 원인 파악과 예방·대응이 가장 중요하다.

영상은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이남정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장은 "영유아기에 우려할 만한 성행동이 나타났다면 이는 가정에서의 빠르고 적절한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번 영상을 통해 영유아 성발달의 올바른 대응 방법을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