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북한, 美 제재 반발 뒤 철도기동미사일 훈련… '강경 대응' 의지

오전에 외무성 담화 및 총참모부 지시… 오후에 발사
작년 9월 처음 공개한 '열차형 이동식 발사대' 재등장

[편집자주]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5일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5일 "평안북도 철도기동미사일연대의 실전능력 판정을 위한 검열사격 훈련이 14일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북한이 미국의 제재조치에 반발하는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낸 뒤 약 9시간 만에 열차형 이동식 발사대(TEL)를 이용한 단거리탄도미사일 사격훈련을 실시하면서 실제 행동에 나섰다. 미국의 제재에 강경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5일자 3면에서 "평안북도 철도기동미사일연대의 실전능력 판정을 위한 검열사격 훈련이 14일 진행됐다"며 "2발의 전술유도탄으로 조선(북한) 동해상의 설정 목표를 명중 타격했다"고 밝혔다.

앞서 우리 군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14일 오후 2시41분과 52분쯤 평안북도 의주 일대에서 동해 동북방을 향해 단거리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2발을 쐈다고 발표했다. 북한이 이 같은 미사일 발사 사실을 이날 관영매체 보도를 통해 확인한 것이다.

노동신문은 이번 검열사격훈련의 목적은 "철도기동미사일연대 전투원들의 전투준비태세를 검열하고 화력임무수행능력을 높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이 지난 5일과 11일 실시한 탄도미사일 시험발사가 새 전략무기인 '극초음속미사일' 성능 검증을 위한 것이었다면, 이번엔 이미 개발해 운용 중인 미사일을 이용한 사격훈련이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날 북한 매체 보도에 "철도기동미사일연대는 14일 오전 (북한군) 총참모부로부터 불의에 화력임무를 접수하고 신속히 지적된 발사지점으로 기동"했다는 표현이 들어간 점을 봤을 때 훈련 목적 외에도 미국의 제재조치에 대한 항의하는 의미도 있었을 것이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 이날 미사일 발사는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미국의 제재조치를 비난하는 담화를 발표한 지 약 9시간 만에 이뤄졌다.

외무성 대변인은 14일자 담화에서 미 정부가 북한의 5·10일 탄도미사일 시험발사와 관련해 독자 대북제재를 취하고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추가 제재를 제안한 데 대해 "미국이 기어코 이런 식의 대결적인 자세를 취해간다면 우린 더 강력하고도 분명하게 반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북한의 이 같은 담화 내용은 추후 미국의 행보에 따라 무력시위 강도를 높일 수 있단 뜻으로 해석됐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5일자 3면에서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5일자 3면에서 "평안북도 철도기동미사일연대의 실전능력 판정을 위한 검열사격 훈련이 14일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이와 관련 김동엽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군) 동계훈련 기간이긴 하지만 이번 (미사일 발사) 만큼은 외무성 대변인의 14일 담화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면서 "(북한 매체) 보도에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으나, 훈련을 빙자해 외무성 대변인의 말을 실제 행동으로 보여준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다만 북한이 이미 검증을 거친 무기체계를 재차 시험했고, 이번 훈련이 김정은 당 총비서가 아닌 총참모부 지시로 이뤄졌다고 밝혔단 점에서 "수위조절을 하려고 한 측면도 있다"(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해석도 나온다.

노동신문도 이날 3면에 미사일 훈련 보도를 배치해 상대적으로 주목도를 낮췄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북한이 내달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데 대한 중국 측의 우려를 의식했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북한의 철도기동미사일 훈련은 작년 9월15일 이후 약 4개월 만이다. 당시 북한은 관영매체를 통해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단거리탄도미사일 KN-23 또는 그 개량형으로 추정되는 미사일 2기를 실은 열차형 이동식 발사대를 처음 공개했다.

신문은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의 사거리·고도 등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은 채 미사일이 함경북도 화대군 앞바다의 무인도 '알섬'을 타격하는 모습을 촬영한 사진만 게재했다. 북한은 또 '전국적 철도기동미사일운용체계'를 바로 세우도록 했다며 평안도 이외 지역에도 철도기동미사일연대를 편성했음을 시사했다.

이런 가운데 전문가들은 북한이 올해 연이은 미사일 발사·훈련을 내부 자위권 강화 차원이라고 밝히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무력행보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은 자위권 행사를 문제시하는 것 자체를 '도발'로 간주하고, 이를 묵과하지 않고 맞대응하겠다는 입장"이라며 "합법적 자위권 행사를 인정받기 위한 시도는 멈추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