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대한적십자사 한달간 대국민 헌혈캠페인

[편집자주]

헌혈 자료사진. (뉴스1 DB)
헌혈 자료사진. (뉴스1 DB)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는 19일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대국민 헌혈캠페인을 진행한다.

19일 적십자사에 따르면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혈액수급 위기를 극복하고 4·19혁명과 5·18민주화운동의 역사 속 헌혈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4·19혁명 당시 병원들은 수백 명의 부상자 치료를 위해 긴박하게 대량의 혈액을 필요로 했고, 병원마다 의사와 간호사, 직원, 의대생들이 모두 나서 헌혈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이 때 소식을 전해들은 시민들이 병원으로 모여들어 피를 나눠주겠다고 한 것이 우리나라 ‘무상헌혈’의 시초가 됐다.

이런 정신은 5·18민주화운동 당시에도 이어졌다. 위험을 무릅쓴 시민들의 헌혈로 수많은 생명을 살렸고, 협력과 연대의 상징으로 평가되고 있다.

캠페인을 통한 헌혈 참여 희망자는 헌혈 관련 사진과 지정 해시태그를 본인 SNS에 게시하면 된다. 적십자사는 추첨을 통해 참여자 1000명에게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조남선 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장은 “4·19혁명과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총탄에 쓰러진 이웃들을 구한 건 국민들의 자발적 헌혈이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혈액수급 위기 속에서 안정적 혈액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캠페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