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단독] 슈 "도박 논란 후 4년, 고립된 시기…그래도 살아보자 생각"(인터뷰)①

눈물의 사과 속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다가가고파"

[편집자주]

가수 슈/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가수 슈/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그땐 정말 미안했고, 죄책감도 들었다."

가수 슈(41·본명 유수영)는 힘들었던 시기를 담담하게 털어놓다 아이들 이야기에 결국 눈물을 흘렸다. 최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슈를 만났다. 그는 긴장한 모습으로 신중하게 자신의 논란에 대해 솔직한 심경을 고백했다. 한때 도박에 빠졌다 구렁텅이에서 빠져나온 뒤 많은 것을 깨달았고,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진심을 전했다. 담담하게 말을 이어가던 슈는 인터뷰 도중 걸려온 아들의 전화를 조심스레 받으며 행복해 하는 등, 여전히 화목한 가족의 모습도 보여줬다. 

지난 2018년 슈가 수억원대 도박을 한 일이 밝혀져 충격을 안겼다. 1990년대 인기 걸그룹 S.E.S. 출신으로 이후에도 가수와 배우, 방송인으로 활발하게 활동했던 톱스타가 갑작스럽게 도박 련련 구설에 오른 것. 특히 슈는 지난 2010년 농구선수 임효성과 결혼한 뒤 슬하에 세 자녀를 두고 있는 데다, 방송과 연극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었기에, 동료들과 팬들의 충격은 더 컸다. 

당시 슈는 지난 2018년 서울의 한 호텔 내 카지노에서 2명에게 모두 6억원대의 돈을 빌린 뒤 이를 갚지 않아 사기 혐의로 피소됐다. 이후 검찰이 수사를 진행, 사기 혐의에 대해서는 무혐의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검찰은 조사 과정에서 슈가 지난 2016년 8월부터 2018년 5월까지 마카오 등 해외에서 수차례에 걸쳐 7억9000만원대 규모의 상습 도박을 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2018년 12월 검찰은 슈를 해외 상습 도박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고, 슈는 지난 2019년 2월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과 함께 사회봉사 명령 80시간을 선고받았다. 이후 슈는 도박 빚으로 빌린 3억4000만원대 규모의 대여금을 갚지 못해 지난 2019년 5월 고소당하기도 했다. 해당 소송은 지난 2020년 11월 조정을 거쳐 합의로 마무리됐다. 더불어 슈의 채무로 인해 슈가 소유하고 있던 건물의 세입자들은 임대차 보증금을 가압류당했다. 이와 관련 슈 측은 도박 빚과 세입자 문제를 모두 해결했다고 밝힌 바 있다.

도박 논란이 처음 불거진 뒤 4년 만인 올 초, 슈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자필 사과문을 올리고 "나로 인해 속상하셨을 팬분들과 국민 여러분에게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라고 해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그러면서 초심으로 돌아가 유수영으로 열심히 살아가겠다고 했다. 이후 슈는 4월 방송에 출연해 복귀에 시동을 걸었다. 당시 방송에서 논란 이후 힘들었던 시간을 고백하며 새 삶을 살고 싶다고 다짐했고, 응원이 이어졌다.

현재 슈는 자신과 같은 사람들을 돕기 위해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도박에 빠진 이들을 도와줄 수 있는 한국코칭협회 초급 과정도 밟고 있으며, 도박 예방 캠페인에도 적극적으로 참여 중이다. 그는 "공부하면서 스스로도 치유가 되고 있는데, 이렇게 배운 것들을 같이 나누고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이와 함께 슈라는 사람 역시 사소한 것에서 행복을 찾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했다.
가수 슈/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가수 슈/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논란 이후 한동안 두문불출했다. 4년 만에 복귀를 결심하고 인터뷰까지 응한 이유가 궁금하다.

▶그동안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 이제 와서 얘기할 수 있는 것들이 있어서다. 지난 4년은 고립된 시기였고, 벼랑에서 떨어질 것 같았던 순간들도 많았다. 그러다가도 생각을 바꿔 '열심히 살자'는 배움을 얻었다. 그 과정을 겪으며 좌절이 아닌 배움이 컸다고 생각한다. 올해 초에 쓴 사과문도, 오랫동안 쓰다가 지우다가 반복하다가 올렸다. (힘들 때) 주변에서 많은 용기를 줬다. 희망 없던 시기에 옆에 있어준 사람들에게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요즘 어떻게 지내고 있나.

▶도박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다. '내가 이들을 도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코칭협회에서 관련 자격증을 따고자 공부 중이다. 또 봉사활동을 꾸준히 하고자 한다. 그 과정에서 많은 교훈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더라. 기관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내가 몰랐지만 도움이 필요한 곳이 정말 많다는 걸 알았다. 내 손길이 필요한 것이라면 어디에서든 봉사하고 싶고, 이를 알리는 것도 내 역할이라고 본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이미지 변신하려고 그러냐'라고도 하겠지만 꾸준히 하면 (진정성을) 다들 알 것이다. 이외에도 화보도 찍고, 내가 할 수 있는 프로젝트들을 구상 중이다.
가수 슈/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가수 슈/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도박 혐의가 불거지면서 힘든 시간을 겪었는데.

▶재판을 다닐 땐 스스로에게 충격이 너무 컸다. 죄송하다는 말로 끝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더라. 스스로에게도 피해를 본 주변 사람에게도 미안하고 힘들었다. 너무 막막해서 거의 방 안에서만 있었다. 방을 나가면 아이들이 있으니 웃어야 하는데 그게 너무 힘들더라. 혼자 방에서 울고, 스트레스를 풀려고 옷방에서 매일 옷 정리만 했다. 밖에 나가면 의식이 되고, 혹시나 아이들에게 뭐라고 할까 봐 (거의) 나가지 못했다. 그러다 안 좋은 선택을 하기도 했다. 중환자실에서 눈을 떴는데 '내가 지금 죽을 수 없구나, 살아야 하는구나'라는 싶었고, 열심히 살아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이후 자존심을 내려놓고 되는 거 안 되는 거 다 하면서 발버둥을 쳤다. 사실 자존심은 중요하지 않았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돈을) 벌어야 했다. 아르바이트도 하면서 돈에 대한 가치관을 많이 배운 것 같다.

-최근엔 도박 중독에 대한 경각심을 언급하며 관련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더라.

▶내겐 앞으로 '도박' 꼬리표가 어쩔 수 없이 달릴 거다. 도박은 내게도 트라우마다. 그래서 도박이 얼마나 심각한지 더 알려주고 싶다. 도박은 중독에 가깝다. 마약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하는데, 캠페인을 통해 이런 걸 직접 알려주고 싶다. 한국 도박문제관리센터의 존재도 알리고. 사실 이건 스스로 깨닫기 힘든 부분이다. 나도 혼자 있었으면 치유 못했을 거다. 누군가를 만나서 얻은 조언에 힘을 받았고, 컨디션이 훨씬 좋아졌다. (예전에는 성격상) 혼자 끙끙 앓아 왔는데, 소통하면서 해결할 곳이 있다는 걸 알리고 싶다.
가수 슈/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가수 슈/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본인이 경험했기에 직접 하는 조언이 도박 중독으로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도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또 20~30대도 도박을 하는 사람들이 많더라. 현재 코칭협회에서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스스로도 치유되고 있는데, 이렇게 배운 것들을 같이 나누고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 내가 얼마큼 잘 전달할 수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나름 열심히 전달하려고 한다. 그러면서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다가가고 싶다.

<【인터뷰】②에 계속>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