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머리 길이만 다른 푸틴이네"…가정부가 낳은 '붕어빵' 딸 들통

[편집자주]

푸틴 대통령(왼쪽)의 가사도우미로 일한 스베틀라나 크리보노기크 사이에서 낳은 딸로 알려진 루이자 로조바. (인스타그램 갈무리) © 뉴스1
푸틴 대통령(왼쪽)의 가사도우미로 일한 스베틀라나 크리보노기크 사이에서 낳은 딸로 알려진 루이자 로조바. (인스타그램 갈무리) © 뉴스1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가족이 하나, 둘 서방 제재 명단에 오르면서 그의 숨겨진 사생활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지난 15일 뉴욕타임스(NYT)는 푸틴 대통령에게는 공식적으로 결혼과 이혼을 인정한 전 부인 류드밀라 푸티나 외에도 다른 2명의 여성 사이에서 4명의 자녀를 더 두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 근거로는 러시아 독립 언론, 국제탐사보도 단체, 러시아 비영리단체 등의 보도를 제시했다.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알려진 바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전처 류드밀라와의 사이에서 마리아 보론초바, 예카테리나 티코노바 등 2명의 딸을 두고 있다. 이들은 모두 미국 등 서방의 제재 대상에 포함된 상태다.

그의 두 번째 여성은 한때 가사도우미로 일한 스베틀라나 크리보노기크로 지목된다. 지난해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가 공개한 '판도라 페이퍼'에는 푸틴과 크리보노기크가 수년간 관계를 유지했고, 슬하에 딸 루이자 로조바를 낳았다고 기록됐다.

크리보노기크는 출산 후 몇 주 만에 해외 법인을 통해 375만 달러(약 48억원) 규모의 모나코 아파트 소유주가 됐다. 또 이 여성은 1000억원대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딸 로조바는 최근까지 모나코 아파트에 살며 인스타그램을 통해 각종 명품을 즐기는 모습을 과시해왔다. 특히 푸틴 대통령과 빼닮은 외모로, 자신이 푸틴 대통령 딸임을 은연중에 드러내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악마’ ‘전범’ 등 악플이 쏟아지자 돌연 계정을 삭제했다.

아울러 2004년 아테네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알리나 카바예바도 푸틴의 연인으로 알려졌다. 2008년부터 염문설이 불거져 결혼설까지 나왔던 두 사람 사이에서도 여자 쌍둥이와 아들 등 최소 3명의 자녀가 있다고 한다.

크렘린궁은 이 같은 보도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대응하고 있으나, 최근 영국이 카바예바에 제재를 가하는 등의 모습에 기정사실로 되고 있다.

러시아 야당 정치인인 알렉세이 나발니가 설립한 비영리 단체인 반부패재단은 "푸틴 대통령이 정부들과 함께 자녀를 낳고 그들이 외국에서 사치스럽게 살았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러시아의 국영 에너지회사 가스프롬 자회사가 카바예바와 크리보노기크에게 모스크바의 호화로운 아파트를 제공했다는 기록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푸틴 대통령은 가족들을 향한 서방 사회 제재에 불편한 심기를 내비쳐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가족·친척·지인·언론인에 대한 제재는 어리석은 짓"이라고 말했고, 특히 카바예바에 대한 제재에 대해선 "터무니없는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