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가을에 온다던 재유행' 면역감소로 '여름'부터…7일격리 4주 연장(종합)

격리 해제 여부 4주간 유행 상황 지켜본 뒤 재평가 예정
요양병원·시설 대면면회 연장, 60세미만 4차접종 검토

[편집자주]

김헌주 중앙방역대책본부 제1부본부장이 20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5.2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김헌주 중앙방역대책본부 제1부본부장이 20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5.2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방역당국은 향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올여름부터 재유행을 시작해 9~10월쯤 정점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당국은 코로나19 확진자에게 7일간의 격리 의무를 부여하는 현행 방역수칙을 오는 6월 20일까지 4주간 더 연장한다. 이 기간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지켜본 뒤 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 여부를 결정한다.

김헌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1부본부장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확진자가 7일 격리 의무를 유지한다는 전제 하에서도 면역 감소 효과에 따라 이르면 올 여름부터 재유행을 시작해 9~10월 정점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를 해제한 경우 유행 상황에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현재 감소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6~7월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본부장은 격리 의무를 유지하는 경우와 비교할 때 격리 준수율이 50%일 경우에는 1.7배, 전혀 준수하지 않을 때는 확진자가 최대 4.5배 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연구 결과도 공개했다.

그는 "국내 다른 연구진 예측에서도 확진자가 격리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면 유행 감소세가 둔화하다가 반등세로 전환하는 결과가 도출됐다"며 "격리 의무 해제는 재유행 시기를 앞당기거나 정점을 높이는 영향이 있었다"고 분석했다.

◇중대본 "7일 격리 4주 연장…격리·치료 안착기에 시간 필요"

당국은 오는 23일부터 전환할 예정이던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안착기를 분야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하되, 7일 격리 의무 해제는 4주일 미루기로 했다.

진단·검사, 역학대응, 검역, 취약 시설 관리 등은 안착기 전환을 추진 중이나, 격리 및 치료·지원 등 격리와 관련된 분야는 안착기 전환 준비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오전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로부터 ‘격리의무 전환 관련 향후 계획’을 보고받고 이를 논의한 후 이같이 결정했다.

김헌주 제1본부장은 "점검 결과, 8개 영역의 주요 추진 과제를 이행 중이나 안착기 전환을 위한 여건 성숙은 분야별로 상이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정부는 격리 의무는 지속하고, 4주일 후인 6월 20일 상황을 재평가하기로 했다.

정부는 3월 3주를 정점으로 발생 규모 및 위중증·사망자는 지속 감소하고 있으나, 최근 들어 감소 폭이 둔화된 점을 주목했다. 여전히 일평균 2~3만명대 발생이 지속되고 있으며, 5월 2주 감염재생산지수는 0.90으로 전주 대비 0.18 상승했다.

◇요양병원·시설 '대면면회 연장'…"방역안정·현장요구 고려"

방역당국은 요양병원·시설에 한시적으로 허용한 대면면회를 연장한다. 방역 상황이 안정되고 현장 요구를 고려했다는 게 당국 설명이다.

이번 대면 접촉면회는 가정의 달을 맞아 지난 방역당국이 4월 30일부터 5월 22일까지 한시적으로 허용했던 접촉면회를 방역상황과 현장의 요구를 고려해 추가로 연장한 것이다. 중수본은 추후 방역상황에 따라 접촉면회가 확대 또는 중단될 수 있다고 밝혔다.

면회 대상과 수칙은 대부분 기존과 동일하다. 면회객과 입소자 모두 예방접종 기준을 충족하거나 최근 확진 후 격리 해제된 사람에 한해 허용한다. 이상반응 등으로 예방접종이 어렵다면 의사 소견서를 제출해야 한다. 면회객 인원은 1인당 4명 이하로 제한된다. 다만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여건에 따라 확대 가능하다.

◇올 여름 '재유행' 전망에 4차접종?…중대본 "하반기 전략 마련"

당국은 60세 미만 연령대의 4차 접종 필요성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해 하반기 접종전략을 마련 후 발표하겠다"고 이날 밝혔다.

임숙영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여름철 재유행이 시작돼 9~10월 정점이 예상된다면, 재유행 전후로 60세 미만 연령대 4차 접종을 검토하느냐'라는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임 단장은 "현재 60세 이상 연령은 4차 접종이 진행 중"이라며 "60세 미만 연령은 방역 상황이나 접종 효과, 신규 백신 개발 동향, 국외 사례를 보면서 하반기에 접종전략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