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티몬, 워케이션 전국 도입…'지자체'도 '소상공인'도 웃었다

지자체에 인구유입 효과
지역에 '커머스센터' 도입…소상공인 판로 확대

[편집자주]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 제주도 동쪽 바닷가 마을 세화리. 마을 복지회관으로 쓰이던 3층짜리 낡은 폐건물은 공유오피스와 숙소가 결합한 '질그랭이 거점센터'로 탈바꿈했다. '빈붕빈둥 쉰다'는 제주 방언 '질그랭이'의 뜻처럼 많은 사람들이 편히 쉬고 가라는 의미를 담았다.

이 곳에는 티몬, 폴라리스오피스 직원들이 '워케이션'(work+vacation·일과 휴가의 합성어)을 즐기기 위해 방문했다. 양군모 새화마을협동조합 PD는 "마을 주민들이 처음에는 육지 사람들에 대한 반감이 있었는데, 워케이션으로 많은 기업이 방문하니 '우리 센터가 이런 곳이었냐'며 좋아한다"고 전했다.

티몬이 '상생'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자체뿐 아니라 파트너들과 진정으로 상생하는 플랫폼이 되겠다는 목표다.

23일 티몬에 따르면 이달 50여명의 임직원을 선발해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워케이션 프로그램 '더휴일'을 통해 제주(세화·김녕)·부산·남해 등 여행지와 연계해 숙소와 공유오피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타트업에게도 기회의 창이 됐다. 워케이션 '더휴일'을 운영하는 신동훈 스트리밍하우스 대표는 "티몬과 함께하면 다른 기업들도 많은 관심을 가질거라 생각했다"며 "실제로 도입 이후 많은 임직원들이 '워케이션'을 처음 접하면서 문화가 퍼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차제도 '워케이션' 유치에 적극적이다. 인구 유입 효과를 넘어서 기업간의 교류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어서다.

한국관광공사가 최근 공개한 '워케이션 활용 국내관광 활성화'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워케이션 예상 수익시장을 통대로 경제적 파급 효과를 분석한 결과 생산유발효과는 약 4조5000억원으로 조사됐다. 올해 제주 전역으로 워케이션 거점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고태호 제주지역균형발전지원센터 센터장은 "예전부터 IT기업들이 제주를 많이 찾고 있고, 앞으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인구 유입뿐만 아니라 기업간의 교류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 중"이라고 했다.

제주 구좌읍 세화리 '질그랭이 센터'에 위치한 공유 오피스의 모습. 스타트업 '스트리밍하우스'에서 워케이션 서비스 '더휴일'을 운영 중이다. 2022. 05. 19. 뉴스1 © News1 한지명 기자
제주 구좌읍 세화리 '질그랭이 센터'에 위치한 공유 오피스의 모습. 스타트업 '스트리밍하우스'에서 워케이션 서비스 '더휴일'을 운영 중이다. 2022. 05. 19. 뉴스1 © News1 한지명 기자

상생를 강화하는 이 같은 티몬의 행보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장윤 대표의 '비전 3.0'과 일맥상통한다. 장 대표는 티몬이 가진 커머스 자산을 기반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동반성장에도 힘을 주기로 했다.

티몬은 지역에 '커머스센터'를 구축하고 지역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25일에는 포항에 '티몬 커머스센터 오렌지스튜디오 포항'을 선보인다. 라이브커머스 '티비온'을 연계해 소상공인 상품 판매와 마케팅 지원에 나선다.

인천시 월미상상플랫폼과 내항8부두 내 폐 곡물창고를 리모델링해 총 5층 규모로 조성하는 복합문화시설 '타이드'(TYDE)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곳에 '티몬 스페이스'를 구성해 고객들이 티몬이라는 브랜드를 오프라인에서 직접 참여하고 경험할 수 있는 특별 공간도 마련한다.

전라남도 내 소멸 위기에 처한 농촌 마을을 회생시키는 일명 '티몬 마을' 프로젝트도 논의 중이다. 고품질의 농특산물임에도 인구 감소와 고령화 문제로 판로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마을을 선정해 제품 발굴부터 상품 구성·포장·디자인 컨설팅까지 온라인 상품화를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티몬 관계자는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중국 전역에 4000개 이상의 '타오바오촌'을 조성해 농촌 빈곤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벤치마킹했다"며 "티몬 마을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며 마을주민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로딩 아이콘